GS25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이색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사진=GS25)
GS25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이색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사진=GS25)

[뉴시안= 박은정 기자]편의점 업계가 '데이 마케팅' 특수로 꼽히는 '화이트데이(3월 14일)'를 맞아 분주하다. 지난달 밸런타인데이(2월 14일)가 설 연휴와 겹치면서 특수를 놓친 만큼, 화이트데이 때는 총력을 다하고 있다. 편의점들은 코로나19로 비대면 구매 수요가 늘어날 것을 감안해 카카오톡 주문하기와 요기요 등 배달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 GS25, 연령대별 이색 캐릭터 상품 선봬

GS25는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캐릭터들과 협업해 화이트데이 상품을 준비했다. 

주요 세트 상품은 ▲진로이즈백두꺼비에코백세트 2종(이하 두꺼비에코백세트) ▲어몽어스세트 4종 ▲카카오프렌즈세트 7종 ▲미니화환세트 2종 등을 비롯한 총 100여종이다.

두꺼비에코백세트는 GS25가 30·50세대를 위해 진로와 손잡고 출시한 화이트데이 세트상품이다. 30·50세대에게 친숙한 진로의 대표 캐릭터 두꺼비가 디자인된 에코백에 다양한 캔디·젤리·스낵이 8개~10개가 담겨 있다. 가격은 9900원~1만9700원이다.

10·20세대들에게 친숙한 어몽어스·카카오프렌즈 캐릭터 협업 세트 상품도 각각 4종과 7종 선보인다. 어몽어스세트 4종은 10·20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인기 게임 ‘어몽어스’의 캐릭터가 포장지에 디자인됐다. 초콜릿 등의 상품이 어몽어스 굿즈(스티커·키링 등)와 동봉됐다. 가격은 5900원~1만2000원이다.

카카오프렌즈 세트상품 7종은 카카오프렌즈의 무지·콘·제이지·라이언·어피치 등이 인쇄된 캐릭터 포장 박스에 마우스패드·컵받침 등의 굿즈로 구성됐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인기 캔디·과자류가 종류별로 달리 담겼다. 가격은 6000원~1만9900원이다.

GS25는 배달 서비스와 연계한 마케팅과 다양한 카드사 제휴 마케팅도 운영한다. 3월 15일까지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화이트데이 상품을 구매하면 배달료 2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배달 앱 요기요에서 통해 로쉐T-8등 화이트데이 상품 6종을 구매하는 고객은 3000원을 할인받는다.

KB국민카드로 페레로로쉐 행사 상품을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1+1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카드로 트롤리지구젤리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2+2 증정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카드사 제휴 마케팅 행사도 화이트데이를 위해 준비됐다.

CU가 다양한 업체들과 손을 잡고 화이트데이 기념 상품을 판매한다. (사진=CU)
CU가 다양한 업체들과 손을 잡고 화이트데이 기념 상품을 판매한다. (사진=CU)

◆ CU, 화이트데이 '역대 최다' 특급 협업 상품 판매

CU는 최근 이색 협업 트렌드를 반영해 의류·항공사·테마파크 등 오프라인 업체와 쇼핑몰·배달 앱·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온택트 업체 총 10개 브랜드와 제휴해 20여개의 상품을 선보인다. 협업 상품을 포함해 올해 CU의 화이트데이 상품은 총 100여 종에 이른다.

CU는 테마파크 에버랜드와 손잡고 에버랜드 개장 45주년 기념 ‘자연농원’ 디자인을 활용한 ‘에버랜드 상품 3종(1만1800원~2만3400원)’을 출시한다. 해당 상품은 TV·도시락·티켓 모양의 패키지에 에버랜드 이용권 45% 할인 쿠폰(동반 1인 가능)과 스티커·엽서 등의 굿즈로 구성됐다.

‘제주항공 티켓박스(1만원)’에는 비행기 티켓을 형상화한 패키지에 캔디와 초콜릿, 제주항공의 한정판 수면 안대가 들어있다. 모든 상품에는 국내선 항공 8000원 할인권이 포함돼 있다. 일부 상품(20개)에는 국내선 왕복항공권(1인)도 담겨있다.

언더웨어 전문기업과도 손잡았다. 쌍방울과 협업한 ‘쌍방울 내복상자(9600원)’는 특별 제작한 꾸밈 스티커와 함께 쌍방울 공식 온라인몰인 ‘트라이샵’에서 사용 가능한 30% 할인권을 동봉했다.

여성 쇼핑 앱 지그재그와 협업한 ‘지그재그 옷장(1만2200원)’은 추억의 종이인형과 지그재그 앱 5000원 할인 쿠폰이 들어있다. 100만원 금액권 쿠폰(10매)도 랜덤 행운으로 만나볼 수 있다. 슈즈 편집샵 FOLDER와 콜라보 한 ‘폴더 신발상자(1만3700원)’는 레트로 딱지·폴더 온라인몰 1만원 할인 쿠폰·폴더 PB상품 1+1 쿠폰으로 구성됐다.

OTT 서비스 업체인 Wavve와 선보이는 ‘웨이브 스낵박스(1만2000원)’는 집콕족을 겨냥해 서비스 7일 이용권을 제공한다. 배달 앱 요기요와는 인형 뽑기 게임기를 모티브로 만든 ‘요기요 사탕 뽑기(1만2300원)’를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요기요 첫 주문 키워드 쿠폰 5000원권이 포함돼 있으며 최대 1만원 할인 쿠폰을 랜덤으로 증정한다.

이 외에도 ‘한국도로공사 보냉백 기획 상품(1만5000원)’과 ‘박카스 젤리상자(7200원)’도 선보인다. 박카스 젤리 상자에는 CU와 경찰청이 함께 진행하는 아동 안전 캠페인에 사용된 아동학대 체크리스트가 인쇄된 박카스 스티커도 담았다.

CU는 고객들의 언택트 쇼핑을 돕기 위해 풍성한 배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월 9일부터 15일까지 요기요를 통해 2만원 이상 주문하는 고객과 네이버·위메프오를 통해 3월 31일까지 상품을 1만원 이상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3000원 할인 혜택을 일괄 제공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3월 8일부터 14일까지 7일간 젤리도시락 2종을 포함한 화이트데이 기획 상품 총 6종의 모바일상품권을 1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이 화이트데이 기념 인기 사탕과 젤리 등을 담은 기획 상품을 판매한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이 화이트데이 기념 인기 사탕과 젤리 등을 담은 기획 상품을 판매한다. (사진=세븐일레븐)

◆ 세븐일레븐, 화이트데이 기념 차별화 '선물세트' 판매

세븐일레븐은 화이트데이를 맞아 인기 사탕과 젤리 등을 담은 다양한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글로벌 대표 캔디 브랜드인 츄파춥스와 함께 ‘화이트데이 파티팩(1만4600원)’을 한정 판매한다. 상품에는 홈파티 분위기를 물씬 낼 수 있는 미니 미러볼과 츄파춥스 사탕과 젤리가 함께 들어있다.

귀여운 솜사탕 케이크도 판매한다. ‘너를 솜사탕해(5,900원)’는 알록달록 무지개 색깔의 솜사탕 케이크로 초와 성냥이 포함돼 있어 홈파티 아이템으로 안성맞춤이다.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도 출시했다. 롯데제과 소프트캔디 말랑카우의 캐릭터 ‘말랑이’를 활용한 ‘말랑이 에코백세트(1만2500원)’와 인기 모바일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캐릭터를 활용한 ‘츄파춥스 카트라이더 패키지(8500원)’도 판매한다. 해당 상품에는 사탕·젤리·과자 등 화이트데이 인기 상품들을 세트로 담았다. 이 외에도 달콤한 과일사탕과 장미꽃이 가득 채워져 있어 연인에게 선물하기 안성맞춤인 ‘과일롤리팝 꽃다발(9000원)’도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은 3월 말까지 롯데제과 화이트데이 상품 20종(디저뜨와·에어 베이크드·ABC초코쿠키 등)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세븐일레븐 모바일앱(세븐앱)에서 룰렛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롯데월드 연간이용권(1명·1인 2매), 롯데월드 자유이용권(10명·1인 2매), 로티로리 바디필로우 세트(50명), 로티로리 벙거지모자세트(50명), 로티로리 얼굴인형 헤어밴드(100명), 월드 캐릭터 마스크(200명)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이마트24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핑크두꺼비 굿즈 2종'을 출시했다.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핑크두꺼비 굿즈 2종'을 출시했다.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핑크두꺼비 굿즈 2종' 판매

이마트24는 올해 화이트데이를 맞아 별도 제작한 핑크두꺼비 굿즈 2종(저금통세트·수납컵세트)을 준비했다.

저금통세트는 핑크두꺼비 피규어 저금통과 함께 아임이 미니벨초콜릿(4개)으로 구성됐다. 수납컵세트는 핑크두꺼비가 껴안고 있는 수납컵 안에 아임이 트러플초콜릿(7개)이 들어있다.

이마트24는 핑크두꺼비 굿즈가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에 선보인 두꺼비 굿즈 2종은 고객들이 구매 인증 사진을 올리는 등 SNS에서 이슈가 됐었다.

핑크두꺼비 굿즈 외에도 이마트24는 화이트데이에 인기 있는 츄파춥스세트, 페레로로쉐세트 등 129종의 다양한 기획상품을 준비했다. 이마트24는 평소 판매하는 초콜릿·젤리·캔디 행사 상품을 지난해 3월 대비 40% 늘린 210종을 선정해 1+1·2+1 등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미니스톱이 화이트데이 인기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사진=미니스톱)
미니스톱이 화이트데이 인기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사진=미니스톱)

 ◆ 미니스톱, 화이트데이 맞아 '츄파춥스 2+1행사' 진행

미니스톱은 화이트데이 인기상품인 츄파춥스 2+1행사를 진행한다. 행사대상 상품은 낱개 츄파춥스를 포함한 4종이다.

초콜릿 페레로로쉐에 대한 카드 행사도 펼친다. 화이트데이 당일인 3월 14일까지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페레로로쉐 T8하트를 33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같은 기간 비씨카드·농협카드·하나카드로 결제하면 페레로로쉐 6종을 50%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다.

미니스톱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하리보젤리 8종을 3월 15일까지 30% 할인하는 행사도 전개한다. 2+1 대상인 하리보 상품을 구매해도 30% 할인 적용이 가능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미니스톱 멤버십은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멤버십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5% 상시 할인과 0.1%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달 할인행사도 준비했다. 3월 14일까지 요기요 앱을 통해 미니스톱에서 페레로로쉐 T8을 포함한 화이트데이 행사상품 20종 구매객에게는 3000원을 할인해 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