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세번째부터 왼쪽으로) 하만덕 미래에셋금융서비스 대표이사 하만덕 부회장, 변재상 미래에셋생명 대표이사 사장, 김평규 영업총괄대표 전무 등이 8일 서울 강남GT타워에서 개최한 미래에셋금융서비스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생명)
(오른쪽 세번째부터 왼쪽으로) 하만덕 미래에셋금융서비스 대표이사 하만덕 부회장, 변재상 미래에셋생명 대표이사 사장, 김평규 영업총괄대표 전무 등이 8일 서울 강남GT타워에서 개최한 미래에셋금융서비스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생명)

[뉴시안= 임성원 기자]◆미래에셋생명, 업계 최초 제판분리로 '미래에셋금융서비스' 새 출발

미래에셋생명이 8일 업계 처음으로 제판분리를 마무리하고, 미래형 보험사로 도약하기 위한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인 '미래에셋금융서비스'의 현판식을 진행했다.

제판분리는 보험 상품 개발과 판매조직을 분리하는 것으로, 보험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험 상품을 구매할 때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 분석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취사선택할 수 있다. 보험사의 경우 혁신 상품의 개발과 고객 서비스, 자산운용 등에 집중할 수 있다. 판매회사도 마케팅 인프라만 구축해 종합자산관리 전문회사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할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미래에셋생명은 보험권 중 처음으로 시도되는 제판분리의 성공을 위해 채널혁신추진단을 출범해 판매전문회사의 영업제도와 조직 등을 재정비하고,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철저히 준비했다. 또 지난 2월에는 700억원의 유상증자를 시행을 통해 미래에셋금융서비스의 자본금이 약 900억원으로 늘어났다. GA 업계 1위인 '지에이코리아'의 자본 규모가 350억원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투자 규모는 상당히 클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이에 미래에셋금융서비스는 전국적으로 41개의 사업본부를 운영하고, 3500여명의 FC들이 이날부터 고객 맞이를 시작할 예정이다.

아울러 GA 특유의 장점을 살려 모든 보험 상품을 비교 분석해 최선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다양한 금융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손해보험사 8곳 및 생명보험사 6곳과의 제휴를 마치고, 다양한 보험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토록 영업시스템을 갖춘 바 있다.

특히 미래에셋생명에서 10년 동안 최고경영자(CEO) 역할을 수행한 하만덕 부회장이 미래에셋금융서비스의 수장으로 직접 진두지휘에 나서 제판분리의 성공적인 안착과 함께 보험 업계의 새로운 경영 모델을 구현하는데 선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부회장은 미래에셋생명의 IPO와 베트남 진출, PCA생명 합병 등의 추진을 통해 국내 은퇴설계 시장의 리딩컴퍼니로 이끈 주역으로 평가받는다.

하만덕 부회장은 "미래에셋의 핵심가치인 ‘고객동맹’은 무엇보다 먼저 고객이 잘되게 하는 것이다"라며 "꾸준히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은 물론 생명보험, 손해보험 구분 없이 각 분야에서 차별화된 강점이 있는 다양한 보험 상품 중 가장 좋은 솔루션을 찾아 연결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고객에게 최적의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있는 종합자산관리 전문회사로 도약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화생명-카카오페이, 대출연계 서비스.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카카오페이, 대출연계 서비스.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카카오페이, 대출연계 서비스 맞손

한화생명 고객은 앞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손쉽게 대출 가능 금액을 조회하고 신용대출을 신청이 가능하다. 이에 고객들은 기존에 활용하던 ARS 및 인터넷,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함께 새로운 선택지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자사 고객들이 카카오톡을 통해 신용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에 '한화생명 Ez-Family 신용대출'과 '한화생명 VIP 신용대출' 두 가지 상품이 탑재된다. 

해당 상품 모두 고정금리를 사용하고 대출 기간은 1년이다. Ez-Family 상품의 경우 5.4~14.0%의 금리로 최대 7000만원까지, VIP 신용대출 상품은 5.0~10.0%의 금리로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다. 

서비스 대상은 한화생명 보험 유지 기간 18개월 이상, 만 26세 이상인 한화생명 보험계약자이다. 앞으로 보험계약 대출이나 일반 고객을 대상의 신용대출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신용대출 서비스에는 한화생명이 지난해 개선한 '신용평가모형(CSS, Credit Scoring System)'이 사용되며, 보험보유 정보나 대출이용행태 등을 적용해 대출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또 올해 상반기 중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모형'을 적용해 더 세분화된 신용평가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석현 한화생명 금융사업부장 상무는 "앞으로도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와의 연계 대출서비스 제휴를 계속해서 추가하겠다"면서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방법으로 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창구를 확대해 고객 만족을 끌어 올리겠다"라고 말했다.

DB손해보험, 프로미 모바일 게임 이벤트. (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프로미 모바일 게임 이벤트. (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프로미와 함께 하소 모바일 게임 이벤트 진행

DB손해보험이 오는 21일까지 '프로미와 함께 하소' 모바일 게임 이벤트를 전개하고 있다. 

해당 이벤트는 '2021 천만愛요' 온라인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모바일에서만 운영되며, 자사 대표 캐릭터인 '프로미'가 등장하는 모바일 게임 등을 통해 진행된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선 자사 고객용 애플리케이션(앱)과 SNS 등을 통해 온라인 프로모션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 후, 제한된 시간 내 가장 높은 점수를 쌓는 플래시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최종 스코어 기준 매주 상위 100명에게 GS25 1만원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또 추첨을 통해 비타500 추가 즉석 당첨의 기회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자사 전문 상담사인 '머니마스터'에게 무료 상담 신청만 해도 무제한 게임 참여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무료 상담 완료할 경우 BHC치킨 모바일 상품권도 지급한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천만 고객에 한 발 더 친근하게 다가서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