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투 x 샤오미의 첫 작품 리틀페어리 티저 (사진=웨이보)

[뉴시안= 조현선 기자]중국 전자기업 샤오미와 소프트웨어 개발사 메이투(Meitu)가 약 2년 만에 파트너십 계약을 종료한다. 약 2년 만이다. 

29일 IT 전문 매체 기즈모차이나와 일부 해외매체에 따르면 중국 메이투가 샤오미와의 스마트폰 공동 개발 파트너십 계약을 중단하고, 더이상 휴대폰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우신홍(Wu Xinhong) 메이투 CEO는 최근 열린 연례 실적 발표 콘퍼런스를 통해 "샤오미와의 파트너십을 종료하고, 상표 및 라이센스를 회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메이투는 사진 보정 앱(애플리케이션) 개발사로 다양한 보정과 편집 및 셀피·동영상 촬영 기능 등을 제공해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서도 만화풍 사진 보정 앱으로 화제가 됐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메이투는 셀카 앱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보정해 주는 스마트폰 등을 출시했다. 그러나 5년간 약 35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데 그쳤다.

이후 메이투는 지난 2018년 11월께 샤오미에 스마트폰 사업부를 인계하고,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계약 조건은 샤오미가 메이투의 이미징 기술 및 알고리즘을 특징으로 한 스마트폰 브랜드의 설계·개발·제조·판매 등을 전부 맡고, 판매 수익 일부를 메이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당시 현지에서는 중국 '탑급' 하드웨어 기업과 소프트웨어 기업의 만남으로 큰 화제가 됐다. 업계에서는 양사가 스마트폰 외 타제품 개발에도 협업을 이어가며 약 30년간 파트너십을 지속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2019년 샤오미는 새로운 스마트폰 라인업인 '미(Mi) CC' 시리즈의 첫 번째 스마트폰 '미 CC9' 공개 당시 셀카에 최적화된 '미(Mi) CC9 메이투 에디션-리틀 페어리'를 출시했다.

리틀 페어리는 기존의 미 CC9에 메이투의 모든 카메라 기능과 동영상 편집 기능을 추가하는 등 사진·동영상 촬영에 특화된 제품이다. 

양사 간의 협업으로 탄생한 AI 저조도 인물 사진 기능 외에도 딥러닝을 활용한 인공지능(AI) 스카이스캐핑 기능을 지원해 흐린 하늘도 밝고 화창한 하늘로 바꿔주거나, 일몰의 순간으로 전환해 줘 화제가 됐다. 

그러나 해당 제품을 마지막으로 더이상의 신제품은 발표되지 않았다. 앞서 업계에서는 2020년 메이투의 새 스마트폰이 출시된다는 전망이 나왔으나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부분의 중국 앱과 마찬가지로 메이투의 앱이 사용자의 개인 정보 관련 문제에 휘말린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샤오미의 스마트폰 매출 중 49.8%는 중국 내수용이 아닌 해외에서 발생한 바 있다.

IT전문가 곽동수 칼럼니스트는 "메이투가 개발하겠다던 '구멍 없는 스마트폰' 개발도 실패했고, 최근 진행한 펀딩도 실패로 돌아갔다"면서 "중국 내에서는 낮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있는 데다 내수만 바라보고 있어 확장성의 부재로 예견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