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야당후보검증 태스크포스(TF) 의원들이 21일 오세훈 후보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당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내곡동 주택지구를 둘러 본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야당후보검증 태스크포스(TF) 의원들이 21일 오세훈 후보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당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내곡동 주택지구를 둘러 본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

“상황에 따라 중대한 결정도 배제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진성준)
“어떤 의미인가?”(기자들)
“두고 보라.”(진성준)

지난 4월 2일 진성준 박영선 후보 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은 주목되는 발언을 내놓았다. 선거 막바지에 불거진 진 본부장의 말은 즉각 여러 해석을 낳았다. ‘중대 결심’의 실체가 무엇이냐는 것이었다. 

선거 상황이 녹록지 않는다는 분석이 계속 제기돼왔던 터라 박영선 후보가 판을 좌우할 승부수를 던지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언론은 그 내용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취재에 나섰다. 오세훈 후보 측에서는 “박영선 후보가 사퇴하겠다는 것이냐. 선거를 포기해선 안 된다”라고 치고 나왔다. 박영선 후보는 “내가 왜 사퇴를 하느냐. 사퇴해야 할 후보는 오세훈”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발언과 관련해) 사전교감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후보도 모르는 ‘중대 결심’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당연했다. ‘중대 결심’의 실체는 5일 드러났다. 민주당이 오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오 후보가 내곡동 땅 측량 과정에서 입회한 사실이 목격됐고 다수의 구체적 증언이 나왔는데도 계속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있기 때문에 후보직을 사퇴하고 정계도 은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또 서울시의회 차원에서 ‘내곡동 보금자리주택 진상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다. 서울시의회는 109석 중 101석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 

오 후보에 대한 추가 고발과 서울시의회 차원의 행정사무감사 실시는 애초 언론이 주목했던 ‘중대 결심’과는 거리가 있다. ‘중대 결심’이라는 표현에 걸맞지 않은 조치들이다. 그냥 발표하면 될 내용이다. 

진 본부장의 ‘중대 결심’ 발언이 이번 선거와 관련해 던져준 관전포인트는 무엇일까. 우선 박 후보 측이 급박한 상황에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앞서가는 측에서 ‘중대 결심’을 운운하지는 않는다. 그럴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열세에 있는 쪽에서 그런 언급을 한다. 또 내용이 말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에서 신뢰성에 손상을 입었다. 집권 여당 선거 운동의 무게가 떨어졌고 이런 부분은 가랑비에 옷 젖는 것처럼 국정에 대한 신뢰와도 연결된다. 

박 후보 측이 얻은 성과도 있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의 발언이 상징적이다. “중앙정부에서는 대통령하고 싸움하고 시의회에 가서는 109명 중 101명 하고 싸우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 즉 중도층을 상대로 오 후보가 정상적으로 서울시정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니 박 후보를 지지해 달라는 메시지를 부각시킨 측면이 있다.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말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