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사진=뉴시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증권가의 예상을 훨씬 웃도는 호실적을 냈다. 반도체가 주춤했지만 스마트폰과 소비자가전 등이 기대 이상으로 선전한 결과다.

삼성전자는 2021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65조원, 영업이익은 9조300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7.48%, 영업이익은 44.19% 증가한 수치다. 

앞서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가 집계한 증권사들의 삼성전자 실적 예상치는 매출 61조539억원, 영업이익 8조9058억원이었다.

잠정실적에는 부문별 영업이익이 발표되진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반도체 부문이 다소 저조한 실적을 보인 반면 IT·모바일(IM) 부문과 소비자가전(CE) 부문의 선전이 이같은 결과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출시된 갤럭시21 시리즈 등의 스마트폰 판매 호조세가 어닝 서프라이즈에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갤럭시S21 시리즈는 출시 57여 일 만에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또 갤럭시 버즈 등 마진율 높은 웨어러블 제품의 매출 상승에 따라 IM 사업부가 실적을 이끌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CE 부문에서도 비스포크(BESPOKE'를 앞세운 생활가전 제품과 TV의 동반 호조로 높은 실적을 낸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 특수가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덕분이다. 북미·유럽 시장의 수요도 살아나면서 프리미엄 TV, 신가전이 선전했다.

반면 반도체는 미국 텍사스 정전 사태로 오스틴 공장 생산라인 가동이 중단되면서 전분기보다 수익성 감소를 예상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갤럭시S21, 갤럭시A 시리즈 판매 호조에 따라 스마트폰 부문 평균 판매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보인다"며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 지출이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2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오스틴 공장 가동 정상화 및 본격적인 가격 반등 사이클에 진입하는 D램과 낸드플래시가 실적 개선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단, IM부문은 신제품 출시 효과가 줄어들면서 다소 주춤할 것으로 봤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