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포스텍, CBDC 기술 검증.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포스텍, CBDC 기술 검증. (사진=하나은행)

[뉴시안= 임성원 기자]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상용화 추진에 적극 나서는 가운데, 주요 시중은행들도 도입 전 원활한 유통을 위해 관련 플랫폼 구축 등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14일 하나은행은 '포스텍 크립토블록체인연구센터'와 함께 CBDC 도입 전 기술 검증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이 CBDC를 발행할 때 예상되는 시나리오 검증을 통해 정상적인 유통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달 말까지 시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기술 검증은 처리 속도가 빠르고, 서로 다른 블록체인과 연계가 용이한 '코스모스(Cosmos)'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화폐가 실제로 도입됐을 때 시중은행이  실물화폐처럼 공급과 개인의 교환 및 이체·결제 등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예상해 테스트했다. 

이와 함께 특정 업종이나 지역에서만 결제할 수 있게 하거나 일정 기간 동안만 사용되도록 조건 설정 등을 추가로 적용해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해 검증했다.

하나은행 Global Digital섹션 관계자는 "이번 가상 시나리오 검증을 시작으로 한국은행의 CBDC 컨설팅 결과를 반영해 추가 기술 검증을 수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CBDC 관련 플랫폼 개발 시나리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CBDC 플랫폼 개발 시나리오. (사진=신한은행)

앞서 신한은행도 CBDC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 'LG CNS'와 블록체인 기반으로 한 디지털화폐 플랫폼을 구축했다. 

해당 플랫폼은 중앙은행이 CBDC 발행 시 시중은행이 중개기관으로서 개인에게 지급하는 유통 시스템으로서 역할과 함께 조회와 결제·송금·환전·충전 등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또 거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블록체인을 통한 '토큰형(거래 별 데이터 관리)' 방식도 함께 탑재했다. 

신한은행 측은 "이번에 구축된 CBDC 플랫폼을 향후 확장해 은행 내부 시스템에도 적용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이다"라고 언급했다.

시중은행들은 한국은행이 지난해부터 'CBDC 파일럿(pilot)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술 검증을 추진하는 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CBDC는 중앙은행이 관리해 안정성이 보장됐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아울러 실시간으로 가격 변동이 큰 암호화폐와 달리 실물화폐처럼 가치 변동이 거의 없다는 점도 있다. 이에 실물화폐 수단의 대안으로도 활용 가치가 높다고 보고 있다.

신한·하나은행이 CBDC 플랫폼을 선제적으로 구축한 가운데, KB국민·우리은행 등은 CBDC 도입에 대비해 아직 인프라 구축 등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CBDC 등 디지털 가상자산에 대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과 블록체인 관련 기업 지분 투자 등을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