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과 관련, 국내 유통업계는 지금처럼 향후에도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을 계획이다. (사진=뉴시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과 관련, 국내 유통업계는 지금처럼 향후에도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을 계획이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이제 수산물 먹지 말라는 이야기인가요. 간이 방사능 수치 검사기 같은 거 사놔야 할 것 같아요."

최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소비자들의 걱정과 불안은 끊이질 않고 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국내 대형마트들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2011년부터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고 있으며, 방사능 검사 등을 철저히 하고 있다며 우려 불식에 나섰다.

이마트 관계자는 "2012년 이후부터 일본산 수산물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며 "상품 안전센터에서 국내 수산물들을 무작위로 선정해 자체적인 점검 과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마트 3사가 2011년 대지진 사고가 난 후부터 일본산 수산물을 판매하지 않는다"며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는 수산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증을 거쳐 판매되고 있어 안심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 유통업계 "일본산 이미 10년 전 중단"

가장 피해가 예상되는 곳은 국내 대형 수산물시장이다. 일본과 가까운 부산과 제주도 등의 수산물시장 종사자들은 소비자 안심을 위한 방안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수산물을 취급하는 노량진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전국 수산물시장에서 방사능 검사를 매일 진행 중이지만, 이번 이슈를 계기로 검사 빈도를 늘릴 예정"이라며 "시장 상인들도 우려하고 있어 대체할 수 있는 품목은 다른 국가나 국산품으로 판매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단체들은 정부를 향해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적극 대처를 촉구하고 있다.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수산단체들은 1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하고,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수협은 일본 정부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중앙대응단을 구성하고, 전국 회원조합이 참여하는 지역별 대책위원회도 발족시킬 예정이다.

◆ 시민단체·수산인 즉각 철회 촉구

이들은 이날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 수산물 전면 수입 중단 등의 조치를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수협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수산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키움으로써 수산물 소비 급감과 함께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정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은 우리 국민안전 위협은 물론 연안 어업에도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일으킨다"며 "우리 정부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국제재판소 회부 등 강경 대응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소비자들은 일본의 오염수를 막을 방법이 없다. 단지 정부를 향해 일본이 방류하지 못하게끔 나서 달라고 요구할 수밖에 없다"며 소비자 연대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전이 폭발하면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 125만544t을 다핵종제거설비로 방사성 물질을 법정 기준치 이하로 희석한 후, 2023년부터 최대 2041~2051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배출할 계획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는 한편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모든 조취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대처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