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진영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건 피의자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불구속 기소하기로 방침을 정해 향후 검찰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이 지검장이 기소되면 검찰이 문재인 정권의 레임덕을 가속화시킬 것이고 전망한다. 여권을 흔들 수사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아울러 윤석열 이후 공석인 신임 검찰총장 인선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이 지검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으나 이번 검찰의 기소방침으로 이 지검장의 검찰총장행은 사실상 물 건너갔기 때문이다.

검찰 내부의 한 핵심 관계자는 15일 “이성윤 기소는 검찰조직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의미”라며 “윤 전 총장의 행보에 대한 정치적비중이 상당히 커짐과 동시에 이성윤의 기소 결정은 검찰 내부 친여권파의 주도권이 이미 상실됐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은 검찰을 떠나기 전 검찰 내부에는 여권에 대한 수사준비가 진행되고 있었다”며 “윤 전 총장은 사임이후 자신과 야권의 움직임 그리고 향후 검찰 수사 타이밍을 치밀하게 계산해 놓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 내부에서는 두 가지 움직임이 감지된다. 하나는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수사 중 여권이 연결된 것으로 의심됐던 수사들을 서둘러 종결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여권과 관련된 새로운 수사들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드러난 사건 중 가장 대표적인 것 두 가지를 꼽자면 이것이다. 정권실세 연루 의심 사건으로 종결을 서두르는 것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기소하는 등 주요 사건 수사 종결을 검찰은 서두르고 있다.
또 정권을 겨냥한 사건으로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접대 관련 ‘청와대 기획 사정 의혹’이 있다.
일각에서는 “이성윤 기소 이후 신임 검찰총장 인선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동시에 “신임검찰총장이 임명되더라도 말하자면 ‘윤석열 이슈’가 검찰 재편분위기를 압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문재인 정권 말 임명된 신임검찰총장도 ‘윤석열 이슈’를 의식해 조직을 운영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와 함께 검찰 주변에서 귀를 솔깃하게 하는 여러 소문이 들린다. 우선 “문재인 정부 핵심실세들이 연루된 검찰 고소고발이 야권 등에서 추진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 “검찰이 여권인사들을 정면으로 겨냥한 권력형 비리 수사 3건도 검토하고 있다”는 소리도 검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의 한 소식통은 “얼마 전 사망한 지역의 한 유력인사가 사망하기 전 현 정권 핵심실세들에 로비한 내용을 주변인들에게 밝혔고 이 첩보가 검찰에 흘러들어가 사실관계를 내사 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정치권의 한 핵심인사는 이날 뉴시안과의 전화통화에서 “정권 말 권력형 게이트가 불거지고, 이는 윤 전 총장의 행보에 상당한 힘을 얹게 될 것”이라고 의미심장한 추측을 제기했다.
아울러 정치권에서는 “이 지검장의 총장임명이 불발로 그칠 경우 검찰 내 분위기는 완전히 윤석열의 행보 하나하나에 좌우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청와대 주변에서도 “이 지검장 외 누가 총장으로 임명돼도 검찰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사와 향후 진행될 여권비리 의혹관련 고소고발 건 수사는 축소하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 봤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