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왼쪽)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지난 2월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은성수(왼쪽)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지난 2월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임성원 기자]청와대가 지난달 '4.16 개각'을 단행하며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한 가운데, 추가 개각을 통해 양대 금융당국 수장이 동시에 바뀔 수 있다는 '5월 교체설'이 힘을 받고 있다.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오는 7일 윤석헌 금감원장이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김근익 수석부원장 대행 체제로 전환한다. 윤 원장은 역대 13명의 금감원장 중 윤증현, 김종창 원장 등에 이어 임기 3년을 채웠다.

현재까지 후임 원장 인선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아 대행 체제로 갈 수 밖에 없다.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30조를 보면 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금융감독원의 정관으로 정하는 순서에 따라 부원장이 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윤 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큰 문제 없이 3년을 지내, 임기 만료 전부터 연임설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올해 초부터 금감원 정기 인사 후 금감원 노동조합과의 내홍이 길어지면서 교체설에 무게가 실리기 시작했다.

앞서 지난 1월 노조가 금감원 정기 인사에서 과거 채용비리에 연루됐던 직원 2명이 승진한 것에 대해 문제를 삼은 바 있다. 이후 노조는 지난 3월 청와대에 특별감찰까지 요구하다가 지난달 취하하기는 했으나, 윤 원장 연임설이 다시 거론될 경우 재청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바 있다. 

윤 원장 교체가 확정되면서 후임 원장에 대해서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현재까지 후임 원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사는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협상대사를 비롯해 김은경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정재욱 전 KDB생명 사장, 김종호 청와대 전 민정수석 등이다. 

다만, 추가 개각을 통해 경제라인 정비를 할 수 있어, 후임 인선이 더 늦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가 개각 명단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경제부총리 등 상위 경제라인 수장 거취가 결정된 이후 후임 원장 인사 절차가 진행될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홍 부총리가 지난달 개각에서 제외된 건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건부 유임'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홍 부총리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절차가 마무리된 이후 적정 시점에 물러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팽배하다. 

후임 부총리에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을 비롯해 은성수 금융위원장, 고형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특히 지난달부터 은 위원장의 차기 경제부총리 설이 급부상하면서, 금융위와 금감원 수장이 동시에 교체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은 위원장은 임기 중 금융 정책을 펼치는 과정에서 정치권과 금융권 등과 조율할 때 정무적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다만, 최근 암호화폐 관련 발언으로 2030세대 중심으로 은 위원장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은 상태다.  

앞서 지난달 22일 은 위원장이 국무회의 전체회의에서 암호화폐와 관련해 투자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부정적 입장을 밝히면서, 2030세대 투자자로부터 비난의 화살이 쏟아졌다. 

그는 "암호화폐는 인정할 수 있는 화폐가 아니며, 투자자보호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잘못된 길로 가면 어른들이 이야기를 해줘야 한다"라는 논란의 발언을 했다. 

이후 2030세대를 중심으로 금융당국을 향한 비난 여론이 들끓었고, 청와대 국민게시판에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현재 해당 청원에 동의한 참여인원은 16만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