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경기사진공동취재단)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경기사진공동취재단)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여권에서 대선 후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해 안팎에서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야권에서는 견제 차원에서, 여권에서는 ‘1위 때리기’를 통한 상승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지사로서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는 흐름이다. 이 지사는 ‘정책 기획력’ ‘실행력’ 이미지 강화를 통해 돌파해나가려는 모양새다.

최근 두드러진 움직임을 보이는 인물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다. 이 지사가 대표 브랜드로 내세우는 '기본소득'과 관련해서 "국민은 경제가 활성화되고 노력한 만큼 소득이 생기는 것을 가장 선호한다"며 대립각을 세우더니 ‘스푸트니크V’ 도입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분이 중대본 회의에 잘 안 나오셨던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지시가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 도입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을 정면 반박한 셈이다.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면 정부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고 백신 상황이 어떤지, 접종계획은 뭔지 다 알게 된다. 그 내용을 잘 알게 되면 그런 말씀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직격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26일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충분히 확보한 상황에서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 백신을 도입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무총리에서 물러난 뒤 본격적으로 대선 행보를 시작한 정 전 총리가 이 지사를 겨냥하는 이유는 ‘1위 때리기를 통한 지지율 상승’ 효과를 노리기 때문이다. 당 대표, 장관, 국무총리 등을 지낸 풍부한 경험이 장점인 정 전 총리로서는 낮은 지지율이 최대 극복 과제다. 1차로 5%, 2차로 10%가 목표다. 그 때문에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1위 주자에 대해 선명한 각을 세워 언론의 주목을 받아 주목도를 높여야 한다. 그런 뒤에 양강 구도를 구축해 궁극적으로 뒤집기를 통한 후보 획득을 꿈꾸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앞으로도 당분간 이 지사에 대한 정 전 총리의 공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여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런 흐름은 나쁘지 않다. 독주가 계속되는 것보다는 치고받는 흥행 요소가 생기기 때문이다. 여기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나 박용진 이광재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등의 출마 선언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런 움직임은 여권 내 대선주자 경쟁에서 새로운 상황이 펼쳐지고 있음을 예상케 한다. 이 지사가 이런 과정에서 실수하거나 이를 잘 극복하지 못할 경우 대선 구도에 변화가 올 가능성이 있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이 지사가 주장한 ‘재산 비례 벌금제’를 비판했다. 윤 의원은 부유한 정도에 따라 벌금액을 달리 하는 것은 고려해 볼 만하다고 하면서도 ‘재산’이 아니라 ‘소득’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국어 독해력부터 갖추라”고 윤 의원을 비판했고 윤 의원은 “이 지사가 소득과 재산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가 각종 이슈를 치고 나가면서 전선이 여러 곳에서 형성되는 흐름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