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사진=임성원 기자)
금융감독원. (사진=임성원 기자)

[뉴시안= 임성원 기자]금융감독원이 상반기 내 주요 사모펀드 분쟁조정을 마무리하며, 우선 이달 말 디스커버리 펀드 관련 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주 판매사인 기업은행 대상으로 분조위가 개최되면서 라임 펀드에 이어 투자 피해자들을 위해 배상에 적극 나설지 업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이달 말 디스커버리 펀드를 주로 판매한 IBK기업은행 대상으로 분조위를 연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 3612억원 및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3180억원 등을 팔았던 디스커버리 펀드의 주 판매사이다.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발생했다. 현재 환매 지연된 금액은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 695억원,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219억원 등이다.

앞서 지난 2월 금감원은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에서 디스커버리 등 사모펀드를 판매할 당시 은행장인 김도진 전 행장에게 경징계 수준인 '주의적 경고' 처분을 내렸다. 또 기관 제재로 기업은행에 '업무 일부 정지 1개월' 및 '과태료 부과' 등을 금융위원회에 건의했다.

기업은행은 지난달 또 다른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라임 관련 금감원 분조위의 분쟁조정안을 수용한 바 있다. 라임 배상안은 50%의 기본 배상 비율이 책정됐다. 기업은행이 판매한 금액 규모는 290억원이다.

기업은행은 배상안을 수용하며 "해당 고객에게 이른 시일 내 배상금을 지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고객에 대해서도 신속히 자율 배상을 진행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기업은행이 손실이 확정되지 않은 라임 펀드에 대한 배상안을 적극 수용하며 사후 수습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에 이어, 이번 디스커버리 펀드 관련 분조위에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지 주목된다.   

한편 금감원은 상반기 내 사모펀드 사태를 마무리하기 위해 디스커버리 펀드 이후, 독일 헤리티지·이탈리아 헬스케어 펀드에 대한 분쟁조정도 순차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신한금융투자와 하나은행이 대상이며 각각 헤리티지, 헤리티지·헬스케어 펀드 관련 분조위가 개최된다.    

이 펀드까지 분쟁조정이 끝나면 라임·옵티머스 펀드를 포함해 5대 사모펀드의 분쟁조정이 사실상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