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17일 'AI 토크 콘서트'에서 초거대 AI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LG제공)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17일 'AI 토크 콘서트'에서 초거대 AI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LG제공)

[뉴시안= 이태평 기자]LG가 1억 달러를 투자해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에 나선다.

‘초거대 AI’는 대용량의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특정용도에 한정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사고, 학습, 판단, 행동하는 AI를 일컫는다.

LG의 AI 전담조직인 LG AI연구원은 17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AI 토크 콘서트’에서 향후 3년간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확보 및 개발에 1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 개발을 위해 1초에 9경5700조 번의 연산 처리가 가능한 글로벌 톱 3 수준의 AI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 세계 최고 수준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연구원은 6000억개 파라미터를 갖춘 초거대 AI를 연내에 공개할 예정이다.

파라미터는 인간 뇌에서 뉴런을 연결해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시냅스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파라미터 규모가 커질수록 AI의 기능이 높아진다.

LG AI연구원은 현재 개발 중인 초거대 AI는 언어 뿐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을 이해하고, 데이터 추론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내년 상반기에는 조 단위 파라미터의 초거대 AI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LG AI연구원은 지금까지 딥러닝 기술 기반의 디지털 휴먼,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챗봇을 개발하고, 항암·백신 신약 후보 물질 개발, 대용량 배터리 용량 및 수명 예측, 컴퓨터 비전 기반 검사 공정 자동화, 부품 및 제품 수요 예측 등에도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