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정부가 김포-부천 노선 이른바 ‘김부선’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일부 열차를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기저기서 비난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김포지역주민들은 “강남으로 연결해달라”고 아우성이고 관가 안팎에서는 일명 ‘고무줄행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정치권 일부에서는 “전형적인 포퓰리즘 정책”이라며 연장운행방안 검토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더구나 여권의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총리가  지난 17일 ‘김포주민체험’을 통해 해결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나서자 ‘김부선’ 노선의 연장 운행 방안은 탄력을 받는 분위기여서 비난의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다. 

최근 GTX-D 노선은 김포 장기-부천 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이 발표한 바 있다. 

당초 경기도와 인천시는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으나 결과를 보니 경기도나 인천시가 원했던 노선안보다 대폭 축소된 것. 

이에 서부권 지역민들은 ‘김부선’은 교통난 해소와 전혀 무관하며 지역주민 요구를 완전히 무시한 처사라며 강력 반발했다.

반발이 거세자 국토부는 부랴부랴 GTX-D 열차 중 일부를 GTX-B 노선을 이용해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절충안을 내놨다. 하지만 이는 더 큰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일단 이렇게 되면 김포나 검단에서 GTX-D 열차를 타고 환승 없이 여의도나 용산까지 갈 수 있다. 하지만 김포지역주민들은 이 대안도 만족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GTX-D 노선이 당초 지자체 요구안대로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직결돼야 한다는 게 김포지역주민들은 요구사항이다. 

국토부가 한발 물러서는 태도를 취하자 김포주민들은 자신들의 요구를 더욱 거세게 밀어붙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18일 “직결 문제는 GTX-B 노선 민자사업자가 정해지면 그쪽과 협의를 해야한다”며 “한 노선에 두 라인의 열차가 다니게 되면 혼잡도 증가와 철로 사용료 부담, 이에 따른 운임상승 등의 부수적인 문제도 예상돼 향후 어떻게 결정될지 알 수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김포주민의 반발과 더불어 또 다른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정부가 ‘김부선’ 노선의 연장 운행을 검토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관가 주변에서는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정책의 일관성이 흔들리게 되면 향후 심각한 사회적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포 주민이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애초 도시교통계획은 지역민의 편의에 중점을 둬야 하는데, ‘김부선’은 대체 무엇을 위해 필요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대규모 사회간접자본을 투입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실용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탁상행정으로 예산만 펑펑 쓰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 일부에서는 “김부선의 수정이 현실화 될 경우 다른 지역에서도 촛불을 들고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요구를 할 수 있고 형평성이 맞지 않으면 분노는 더 커질 것”이라고 우려한다. 

이러한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GTX-D 김부선 노선을 강동∼하남까지 연결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촉구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 구청장은 오는 20일 경기도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김포·부천·하남시장과 GTX-D노선 '김포~부천(김부선)' 단축에 대한 공동입장문을 발표한뒤 '김포~부천~강동~하남' 연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해당 지자체 단체장 공동으로 개최한다.

강동구에 따르면 강동구는 GTX-D 강동구 경유를 위해 10만 주민서명 운동을 이끌어 냈으며 국토부에는 GTX-D 강동구 경유를 꾸준히 건의해 왔다.

이 밖에 국토부가 움직일 조짐을 보이자 김포주민들은 한발 더 나아가 GTX-D 노선의 강남 직결을 해달라며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정하영 김포시장까지 나서서 용산 여의도 말고 강남으로 연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 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국토부에 시민의 이름으로 강력경고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글을 통해 용산-여의도 노선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정부가) GTX-D 일부 열차를 여의도나 용산으로 연장 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이 보도가 맞는다면 국토부가 공청회 안(김부선)의 전면 재검토 필요성을 스스로 확인해 준 것일 뿐이다”라고 국토부를 비판했다.

이어 “어물쩍 여의도나 용산 연장안을 흘리면서 또다시 국민들을 우롱할 경우 감당할 수 없는 사태를 맞이할 것”이라며 서울 강남 직결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