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우원식(왼쪽부터), 송영길, 홍영표 후보가 지난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여권의 대선주자들을 더불어민주당 내부 갈등이 점점 커지는 분위기다. 

여권의 강성문파를 중심으로 ‘대선 경선 연기론’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송영길 민주당 대표를 향한 보이지 않는 압박도 점점 강도가 세지고 있다. 

여권 내에서 비문(非文)계 인사로 당대표로 송 대표가 선출될 때부터 여권 곳곳에서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강성친문(문파)와의 갈등이 깊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일단 송 대표는 ‘원칙에 따라 당대표직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해 왔지만 당 지도부를 장악하고 있는 문파의 ‘경선연기’ 요구를 송 대표가 쉽게 흘려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18일 뉴시안과의 전화통화에서 경선연기론에 대해 “아직 당내에서 경선연기론을 펴는 강경론자들이 등장한 상황은 아니다”라면서도 “하지만 ‘향후 상황에 따라 경선을 연기해야 할 수도 있다’는 연기론에 동의하는 이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당직자에 따르면 민주당은 범야권 군소 후보들 통합하는 과정이 필요할 경우 경선연기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경선연기론은 이미 여권 내에서 확산기류를 타고 있다. 지난 6일 김두관 의원이 시동을 건 데 이어 지난 16일에는 이광재 의원까지 경선연기론에 힘을 실어 주목을 끌었다. 

이 의원은 이날 “당 지도부와 1등인 이 지사가 결단을 내릴 문제라고 본다”며 “한 번쯤은 지도부도 이 지사도 생각해 볼 문제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을 예로 들며, 당시 박근혜 후보가 1위였던 이명박 후보에게 경선 연기를 요청했고 이 후보가 그것을 수용함으로써 지지도 상승효과를 봤다는 것이다. 

송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는 일단 ‘후보간 합의’를 내세우며 시간벌기를 하는 자세다. 섣불리 입장을 내세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송 대표는 현재로선 당헌·당규에 규정된 대로 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힐 뿐이다. 

앞서 송 대표는 취임 직후 경선과 관련해 “특정 후보를 배제하거나 불리하게 룰을 바꿀 수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도 송 대표는 “(원칙을 고수할지 말지는) 대선 승리에 도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 판단할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이에 따라 송 대표가 경선연기 반대와 찬성 사이에서 저울질 후 입장정리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현행대로라면 민주당은 대선 180일 전에, 국민의힘은 120일 전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 민주당이 국민의힘보다 약 2개월 앞서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먼저 후보를 낼 경우 향후 네거티브 이슈에 따라 불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경선연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경선연기론자들의 주장이다.

민주당 유력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대선경선연기는 절대 불가”라는 원칙을 강하게 고수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지도부는 “당헌·당규에 있는 대로 가는 것”이라며 현행 경선 일정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결국 ‘원칙’대로 정리되는 모양새다. 규정대로 경선을 진행한다면 6월 말 후보 등록 일정을 시작해 9월 초 후보 선출을 완료하게 된다. 

한편 송 대표는 18일 ‘경선연기론’과 관련해 “우리 당헌당규상 경선룰이 이미 정해져있다는 말씀만드린다”고 원론적인 말만 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한 핵심 당직자는 이날 “경선연기론은 6월에 출범하는 대선기획단에서 논의를 할 것”이라며 “지금 지도부는 일단 섣부른 경선연기 여부보다 야권의 상황을 주시하고 난 이후에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해 경선연기 현실화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