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뉴시스)

[뉴시안= 유희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경제 사절단에 포함된 우리 기업들이 미국 측에 약 400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와 SK, LG, 현대자동차 등은 21일(현지시간) 오전 워싱턴D.C. 미국 상무부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신규 파운드리 공장 구축에 총 17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또 SK하이닉스는 실리콘 밸리에 인공지능(AI), 낸드 솔루션 등 신성장 분야 혁신을 위해 10억 달러 규모의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등 배터리기업은 합작 또는 단독투자를 통해 약 140억 달러 규모의 신규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충전인프라 확충 등에 총 74억 달러를 투자키로 했다.

미국 기업들도 우리 반도체 산업에 필수적인 소부장 분야에 대한 투자 계획을 내놓았다.

미국 화학기업인 듀폰은 EUV용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 소재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R&D 센터를 한국에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비지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공동 주최한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상무부는 이번에 논의한 협력 방안들을 향후 지속적으로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국은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 협력을 위해 인센티브 지원, 공동 R&D 및 표준 협력, 인력양성 및 교류 등 가능한 정책수단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양국은 코로나 위기를 계기로 중요해진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상호 보완 가능한 최적의 파트너라며, 특히 최첨단 반도체와 저탄소 경제의 핵심인 전기차·배터리 분야에서 공급망 협력을 강화한다면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등 바이오산업도 양국의 시너지가 큰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 대통령과 문승욱 산업부 장관 그리고 최태원 SK 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등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지나 레이몬도 상무부 장관과 스티브 몰렌코프 퀄컴 최고경영자(CEO), 스티브 키퍼 GM 인터내셔널 대표,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에드워드 브린 듀퐁 CEO, 르네 제임스 암페어컴퓨팅 CEO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