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옥 전경 (사진합성=뉴시안)
네이버 사옥 전경 (사진합성=뉴시안)

[뉴시안= 조현선 기자]네이버가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 '제로(0)'에 도전한다. 재생에너지 도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오는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없앤다는 계획이다. 이는 국가 차원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보다 10년 이른 시점이다. 

네이버는 28일 기후변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ESG 환경 부문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담긴 '2040 카본 네거티브(Carbon Negative)'의 로드맵을 발표했다. 

최근 업계에서는 향후 10년간 데이터 사용량 확대에 따른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증설이 예상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 급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공개된 로드맵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목표를 뒀다. 재생에너지는 태양광·풍력·태양열·지열 등 청정 에너지원으로 조달되는 에너지를 뜻한다. 화석 연료 등을 사용하지 않는 만큼 탄소 배출 감축 수단의 핵심으로 꼽힌다.

네이버는 2030년까지 IDC, 사옥 등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6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오는 204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의 전환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본사 사옥인 분당 정자동 그린팩토리, 춘천에 위치한 IDC '각 춘천'의 태양광 등 발전 설비 고효율화 및 에너지 저감 가능한 구조로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연내 완공을 앞둔 분당 정자동 제2사옥은 지열과 태양광 에너지 사용을 확대한다. 2023년 완공 예정인 두 번째 IDC '각 세종'은 친환경 외기 냉방시스템 도입 등 에너지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국내 재생에너지 개발 및 자가발전 여건을 고려해 간접 개발과 투자를 병행하는 PPA(제3자 전력구매)도 적극 확대한다. 이 밖에도 환경경영시스템의 국제 표준 기준인 ISO14001을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사 차원의 환경경영 방침도 마련할 계획이다.

ESG 환경 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네이버 임동아 책임리더는 "ESG 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인터넷 기업으로서 글로벌 리딩 기업 수준의 로드맵 수립과 실행으로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생산 및 사용 확대 추세에 동참하고 탄소중립 사회 전환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