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공동취재단/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공동취재단/뉴시스)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4.7 재보궐 선거 패배 원인인 ‘부동산, 조국’ 이슈를 털어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내 일부의 반발에도 송영길 대표가 밀어붙이는 모양새다. 자칫하면 여권 내 분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기에 송 대표도 조심조심 접근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런 흐름을 일단 평가절하하면서도 민심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예의주시하는 흐름이다.

송영길 대표는 2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도덕성 논란과 관련해 사과했다. 송 대표는 민심 경청 대국민 보고회에서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지위, 인맥으로 서로 인턴 시켜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기를 해 주는 것은 법률에 저촉되지 않더라도 수많은 청년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 (국민들이) 많이 준 의견이 내로남불과 언행 불일치의 문제였다. 자기 문제와 자녀들의 문제에 원칙을 지켜왔는지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는 등 강도 높은 표현을 사용해 사과했다. 송 대표는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과 관련해서도 “두고두고 속죄해도 부족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송 대표는 느닷없이 불거진 ‘조국의 시간 출간 논란’과 관련해 그동안 고심을 거듭해왔다. 4.7 재보궐 선거 결과가 보여준 민심 이반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조국 사태’와 관련해 사과하는 것은 불가피했다.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재판이 진행 중이니 두고 보면 될 테지만 그 과정에서 보여진 내로남불 행태, 공정에 대한 젊은 세대의 문제 제기에는 어떤 식이든 답을 해야 했다. 반면 강성 친문 지지층은 조 전 장관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며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이나 김남국 의원 등은 “민주당이 나서서 사과할 부분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송 대표를 탄핵해야 한다”는 등의 성토도 나왔다.

그러나 송 대표는 고민 속에서 정면 돌파하면서 나름 해법을 찾아가는 모양새를 보였다. 자신이 이런 문제들을 털어내지 못하면 그 부담이 고스란히 향후에 대선후보에게 갈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조국 사태로 등 떠밀리듯 했던 이해찬 전 대표의 대국민 사과를 제외하고는 지난 4년간 진심이 담긴 사과나 통렬한 반성 한번 없던 정권이었다. 송 대표의 사과 역시 영혼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송 대표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도 수정 의사를 밝혔다. “정부 정책의 미흡함으로 인해 집값이 올랐지 않느냐. (1주택자는) 현금이 없으면 세금에 상당히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 서울에 아파트를 가진 시민 25%가 종부세 대상이다. 바로잡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정책의 일관성을 이야기한다면 사실은 저희 정부가 부여했던 임대사업자 특혜도 취소하면 안 된다”라며 부동산 정책을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의 언급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책 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