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조합원들이 15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사회적합의 승리, 단협 체결 승리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택배노조 조합원들이 15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사회적합의 승리, 단협 체결 승리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택배노조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일부 지역에서 배송지연 사태가 불거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택배노조는 택배접수를 중단하는 등 택배사를 향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우체국은 전체 소포의 배달지연 가능성을 고객들에게 안내했다. 지난 11일부터는 모바일과 콜센터 등을 통한 방문택배(국내 택배·EMS) 접수를 중단했다. 계약택배의 경우 냉동·냉장 등 신선식품 접수도 중단한 상태다.

이에 우체국은 파업에 참여한 위탁택배원 대신 일반 우편물·등기·소포를 배달하는 집배원을 투입해 배송지연에 대처하고 있다.

민간 택배사들은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들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송장 출력 제한·집화 중단 등에 대처하고 있다. 관리직 직원과 직고용 택배 기사를 투입해 배송을 지원하는 한편, 처리가 안 된 물량은 발송처로 반송하고 있다.

현재 택배사들마다 배송지연이 일어나고 있다. 한진택배는 울산·성남·광주·거제·군산·정읍 등 지역에서, 롯데택배는 울산·창원·서울 은평구·이천 등 지역에서 배송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창원·울산·성남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파업 영향이 일어나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번주부터 쟁의권 없는 지회에서 '오전 9시 출근·11시 배송 출발' 방침 외에도, 배송 의무가 없는 물품을 배송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파업 수위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택배업계는 15~16일로 예정된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서 주요 쟁점은 합의안 시행 시점과 노동시간 감축에 따른 임금 보전 문제 등이다. 택배노조는 과로사 방지를 위해 정부가 제시한 주 평균 60시간 이내로 노동 시간을 줄이면, 배송만 하는 택배노동자들의 임금이 줄어든다며 물량 감소분에 따른 임금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물량 감소분에 대한 수수료 보전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갈등을 빚고 있다. 또 합의안 적용 시점에 대해서는 택배사들이 분류 인력 투입과 분류 자동화 기기 설치에 대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며 시점을 미뤄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편 택배노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내 만남의광장에서 전국에서 올라온 노조원 4000명 가량이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오후 7시쯤 부터 야간문화제를 벌인 뒤 여의도공원 일대에서 노숙을 하는 1박2일 간의 상경 노숙투쟁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