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 대표가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X-파일 최초 작성자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측근 의혹을 담은 이른바 ‘X파일’ 후폭풍이 심상치 않다. 이와 관련해 “윤 전 총장 관련 파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먼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는 23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불상의 X파일 최초 작성자는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송 대표는 X파일을 작성하도록 지시를 내렸을 가능성이 있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법세련은 “X파일을 열람했다는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 장진영·신평 변호사의 의견을 종합하면 X파일은 불순한 정치적 목적으로 작성된 지라시 수준의 허위 문서임이 명백하다”며 “이를 작성해 유포한 행위는 명백히 윤 전 총장과 가족의 명예를 훼손한 범죄”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송 대표를 겨냥해 “지난달 말 ‘윤 전 총장 관련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며 “X파일이 여권 쪽에서 작성됐다는 이야기도 있는 만큼 이 파일이 송 대표 지시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X파일’ 후폭풍이 정치권에 불어닥칠 조짐을 보이자 그동안 이 파일을 언급했던 정치권 인사들은 잔뜩 목을 움츠리고 있다. 여·야권에서 윤석열 검증론을 주장했던 이들이 바로 그들이다. 

여권과 야권은 윤석열 X파일을 놓고 서로 떠넘기기를 하고 있다. 출처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이 문건과 관련해 가장 먼저 조사대상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장 소장이다. 

장 소장은 그동안 말로만 떠돌던 문건을 “문서로 존재한다” “그 안에는 처가 비리 의혹 등이 있고 이외에 공개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적지 않다”고 공개적으로 이 문건의 실체를 사실화 한 인물이다.  

송 대표는 사실 그동안 윤석열 네거티브 자료에 대한 언급은 했지만 구체적으로 ‘윤석열X파일’의 실체를 확인한 바 없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차곡차곡 쌓아두고 있다”고 말한 부분이다. 

이렇게 되면 이 문건과 관련해 표적이 되는 인물은 문서가 존재한다고 밝히며 공개한 장 소장이다. 장 소장이 이 문건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입수 했는 지가 핵심으로 부상할 조짐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문건이 여권이 아니라 야권 내부에서 생산된 것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한다. 특정 계파에서 윤 전 총장의 입당과 관련해 모종의 의도를 갖고 이 문건을 '여권에서 준비 중이라던 바로 그 윤석열X파일'이라며 꺼내든 게 아니냐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장 소장이 이 문건을 언급한 이후 윤 전 총장 관련 의혹을 담은 정체불명이 괴문서가 나돌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장 소장이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순간 그 혼란을 틈타 여권과 야권의 경쟁 대권 주자 캠프에서 무차별적으로 유포한 것 아니냐”고 의심하는 시각도 있다. 

‘윤석열 X파일’이란 제목으로 돌고 있는 괴문건 중 하나는 PDF 파일은 표지 1쪽과 목차 4쪽 반, 본문 반쪽 분량의 문건이다. 주목할 점은 이는 야권 인사인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언급한 X파일과 별개의 파일이라는 것이다. 

장 소장이 꺼내들었던 X파일은 2개 버전으로 각각 지난 4월 말과 6월 초 작성된 10쪽 분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전날 X파일 의혹에 “출처 불명 괴문서로 정치 공작을 하지 말라. 진실이라면 내용, 근거, 출처를 공개하기를 바란다”며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 및 불법사찰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