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뉴시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뉴시스)

 

[뉴시안= 유희준 기자]법무부가 문재인정부 관련 수사를 맡은 검찰 간부들을 대거 교체했다. 검찰 일각에선 인사권을 이용한 '학살'이라는 격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검찰 내부 반발은 물론 김오수 총장 지휘체계가 제대로 작동할지 우려되는 부분이 상당하다는 게 법조계의 분석이다.  

법무부는 25일 고검검사급 652명을 비롯해 검사 총 662명에 대해 7월 2일자로 승진·전보 인사를 했다고 밝혔다.

당초 예상대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 금지 관련 의혹',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등 현 정권과 관련한 민감한 수사를 이끌던 중간 간부들이 대거 교체됐다. 

김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관련 사건을 수사를 주도하던 이정섭(50·사법연수원 32기) 수원지검 형사3부장이 대구지검 형사2부장으로, 변필건(46·30기)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이 창원지검 인권보호관으로 각각 전보됐다.

이정섭 부장은 김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수사팀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혐의로 이성윤 서울고검장(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을 기소했다. 이 부장은 이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으로도 수사를 확대해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까지 소환조사했다.
 
변 부장은 출국금지 등에 청와대 개입 의혹을 수사해 왔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를 해온 이상현(47·33기) 대전지검 형사5부장은 서부지검 형사3부장으로 전보됐다. 이상현 부장은 최근 이 사건 관련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등을 기소 의견으로 대검찰청에 보고한 바 있다.

이들 3명은 모두 지난해 9월 부임해 검사 인사 규정(대통령령)에 정한 필수 보직 기간(1년)도 채우기 전에 전보된 것이다. 검찰 조직개편과 함께 이뤄진 인사라 가능했다.

전국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 차장검사 4명이 모두 교체됐다. 1차장은 정진우(50·29기) 의정부지검 차장검사, 2차장은 박철우(50·30기) 법무부 대변인, 3차장은 진재선(47·30기) 서산지청장, 4차장은 김태훈(50·30기) 법무부 검찰과장이 각각 임명됐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