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24일(현지시각) 공개한 윈도우11.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OS(운영체제) 윈도우11.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뉴시안= 조현선 기자]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주 윈도11을 공개했다. 새로운 디자인을 내세운 시작 메뉴, 안드로이드 앱(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해 눈을 띈다. 반면 윈도11에서 더이상 지원하지 않거나 제거 될 기능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정리해 봤다. 

먼저 기존의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코타나(Cortana)'가 사라진다. 이에 따라 작업표시줄에서도 관련 아이콘이 빠지게 된다. 

시작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라이브 타일' 역시 제공되지 않는다. 라이브타일은 지난 2015년 윈도우10 출시 당시 공개된 기능이다. 시작 메뉴를 통해 여러 사진을 제공하고, 최신 뉴스와 날씨 등을 안내해 줬다.

더이상 태블릿 모드도 지원하지 않는다. 기존의 윈도우10에서 제공했던 'S모드'는 윈도우11 홈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스카이프와 디지털 노트앱 윈도우10용 원노트 역시 기본으로 설치되지 않는다. 아울러 그림판3D 및 3D 뷰어 앱을 기본 제공하지 않는 대신 해당 앱들을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한편 윈도우11은 올해 말 새로운 컴퓨터와 다른 기기들에 배포될 전망이다. 기존 윈도우10 사용자들에게는 무료 업데이트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