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본사 (사진=뉴시스)
대우건설 본사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평 기자]대우건설 매각이 이례적으로 재입찰을 가게 됐다. 

1일 업계에 따르면 KDB인베스트먼트는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 공정성 시비를 없애기 위해 지난달 25일 입찰에 참여한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컨소시엄 등 2곳을 대상으로 2일 오후 재입찰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25일 입찰에서 중흥건설이 인수금액으로 2조3000억원을 제시해 DS네트웍스컨소시엄의 1조8000억원을 크게 웃돌아 무난히 대우건설 인수자로 낙점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중흥건설은 DS네트웍스컨소시엄과 무려 5000억원이나 크게 차이나자 '너무 고가에 인수하게 됐다'는 인식 아래 가격조정을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한다. DS네트웍스컨소시엄측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지만 2000억 정도 올려서 2조원 수준에 응찰 할지 여부를 놓고 숙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중흥건설이 인수가를 낮출 게 불 보듯 뻔한 상황이지만 DS네트웍스 측에도 똑같이 한 차례 기회를 더 주는 모양새를 갖춰, 불필요한 공정성 시비를 차단하면서 매각을 성사시키기 위해 고육지책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KDB인베스트먼트는 2일 오후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컨소시엄 중에서 비공식적 MRP(최저입찰가) 이상의 가격에, 더 높은 인수가를 제시한 곳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할 방침이다.  KDB인베스트먼트는 당초 공식적으로는 MRP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론 주당 9500원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액 기준으로는 2조원 정도다.

KDB인베스트먼트가 지난 달 입찰에선 보증금을 걸지 않았지만, 앞으로 재입찰 이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 500억원의 이행보증금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계약에 따른 구속력이 생기게 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