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자 사기사건에 현직 경찰서장도 수사대상에 올랐다.(사진=뉴시스)
수산업자 사기사건에 현직 경찰서장도 수사대상에 올랐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현직 부장검사와 언론인 등이 한 수산업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찰 간부도 수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 경찰 등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이 사건이 수산업자 로비게이트로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예상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사정기관 뿐만 아니라 정치권 인사까지 김씨와 연관된 정황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각에서는 정·관·재계 로비 사건이 터질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수산업자 김모(43)씨에게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A총경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며 이와 관련해 다른 공직자도 금품을 수수했는지 살펴보고 있다.
김씨는 “오징어 매매 사업에 투자하면 돈을 불려주겠다”며 7명으로부터 116억여원을 가로채 사기 등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뉴시안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포항 지역 현직 경찰서장으로 알려진 A총경은 경찰청으로부터 대기발령 조치를 받았다. 
앞서 경찰은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로 있던 B 전 부장검사가 김씨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 강제수사를 벌였다. 
경찰은 B 전 검사, A 총경과 더불어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변인이던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과 종합편성채널 앵커 C씨 역시 같은 혐의로 조사 중이다. 
이 전 논설위원은 야당 대표 출신 유력 정치인에게서 김씨를 소개받은 것으로 알려져 수사가 정치권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현직 부장검사와 총경급 경찰 간부, 언론인 등이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을 수사 중이지만 경찰은 아직 김씨의 진술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 그래서 이 사건이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몸통은 건드려보지도 못하고 깃털만 조사하고 끝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김씨의 인맥이 어디까지 닿아 있는지 소문만 무성할 뿐 아직 정확한 실체는 드러난 바 없지만 여러 정황에 비춰 김씨 인맥의 범위는 상당해 보인다. 이에 경찰 수사의 확대를 막기 위한 윗선의 꼬리자르기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일단 경찰은 수산업자의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확보한 정황 증거를 바탕으로 추적을 계속하고 있다. 경찰은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들과 수산업자 사이에 금품이 오간 사실이 있는지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문제는 수산업자 김씨가 “이들에게 금품을 전달했다”고 경찰에 진술했지만 이를 뒷받침할 객관적 근거들을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피의자 진술이 있었다고 해도 이를 입증할 증거능력이 없기 때문에 김씨의 혐의가 기소요건을 갖추기 어려울 수도 있다. 즉, 씨가 전방위 로비를 한 정황이 있어도 증거가 없기 때문에 기소는 사기혐의에 그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경찰은 시간이 지날수록 난감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씨는 경찰관의 수사접견을 거부한 채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는 지난 4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후 이렇다 할 진술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경찰은 김씨의 휴대전화 분석을 통해 김씨가 B 전 부장검사, 이 전 논설위원 등과 약속을 잡고 실제로 만난 사실을 확인했다. 또 김씨가 자신이 운영하던 렌터카회사 직원에게 평소 명품시계·가방·지갑을 구입할 것을 수시로 지시한 사실과 김씨의 지시를 받은 직원이 해당 물건들을 구입한 사실도 파악했다.
하지만 이 명품시계가 B 전 부장검사에게 직접 전달됐는지 여부는 아직 분명치 않다. 또 이 전 논설위원이 김씨로부터 받았다는 골프채의 경우에도 김씨가 골프채를 이 전 논설위원에게 전달한 정황을 포착했으나 실제로 이 전 논설위원에게 전달됐다는 사실을 입증할 직접 증거는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경찰 관계자는 “B 전 부장검사가 경북 포항에서 근무하던 시절 김씨가 이 부장검사를 두 차례 만난 시점과 비슷한 시기에 김씨가 직원에게 고가의 명품시계를 구입할 것을 지시했다”며 “이런 부분을 보면 김씨가 이 부장검사에게 명품시계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크지만 이런 정황만으로는 명백한 증거라고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어쨌든 경찰은 김씨가 접견을 거부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김씨의 로비 사실을 입증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