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 포럼 창립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 포럼 창립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뉴시안= 김진영 기자] 여권의 대선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권가도에 돌부리들이 하나둘씩 생기고 있다. 

무엇보다 당 내부에서 反이재명 연대 결집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어 이를 어떻게 돌파할지가 이 지사의 대선 경선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 공약과 ‘미 점령군’ 발언으로 내외부로부터 동시공격을 받고 있다.

기본소득 정책에 대해선 “제1공약이 아니다”라며 상황수습에 나섰지만, 당내 주자들은 반(反) 이재명 전선을 확대하며 견제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또 ‘미 점령군’ 발언을 둘러싼 파장도 이 지사를 흔들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물론 정세균 후보 등 당내 일부 주자들은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이 지사를 몰아세우고 있다. 

일단 이 지사는 기본소득과 관련, 여야 양쪽에서 공격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지난 4일 당 예비경선 ‘국민면접’ 행사에서 “전 1번 공약은 성장 정책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본소득은 핵심 공약과 관련된 논의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정세균 후보 등 여권 경쟁주자들은 “말바꾸기”라며 공약 폐기를 거론하며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또 “대한민국이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했다”는 이 지사의 지난 1일 발언도 타켓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전 총장은 “셀프 역사 왜곡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문제 삼았고 여권에서도 정세균 후보가 “민주당 대통령들은 단 한 번도 이런 식의 불안한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 측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반박했다. 이 지사는 미 점령군 발언에 대해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전 해방공간에서 발생했던 일이고, 당시 미국은 일제를 무장해제하고 그 지배영역을 군사적으로 통제했으므로 ‘점령’ 표현이 맞다”고 설명했다.

당내에서는 이 지사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우려했던 이재명 리스크가 불거진 것”이라고 분석한다. 

예컨대 “영남 지역이 역차별받는 상황이 됐다”는 이 지사 발언이 그 같은 경우다. 이에 대해 정세균 후보는 “(국민의힘) 홍준표 후보 말인 줄 알았다”고 말했고 이낙연 후보는 “지역주의 망령이 되살아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反이재명 연대의 결집도 관심사다. 여권 대선 주자들 간의 첫 단일화가 5일 성사되면서 ‘이재명 경선위기론’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날 정세균 후보와 이광재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정 전 총리로의 단일화 결과를 발표했다. 

범친문 진영의 세가 ‘反이재명 세력’으로 집결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이재명계가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에 당 내에서 “이를 시작으로 이 지사의 ‘1차 과반 득표’를 저지하기 위한 주자들의 ‘결선연대’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현직 단체장 주자들도 반이재명 연대에 힘을 실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기본소득은 폐기돼야 한다”고 말했고, 양승조 충남지사도 이 지사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을 “오히려 더 불공정한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기업 현안을 해결해주는 대가로 자신이 구단주인 축구단 성남FC를 후원하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조만간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5일 밝혔다. 

이 지사는 경찰의 출석 요구를 정치 개입이라고 비판해왔다. 하지만 김원준 경기남부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법적 절차는 신분이 누구냐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게 맞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수사는 90%정도 진행됐다”며 “조만간 수사를 마무리하고 소환 조사 또는 서면 조사 등 이 지사에 대해 적절한 조사 방법을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2015~2017년 관내 기업 6곳으로부터 성남FC 광고비·후원금 등 160억원을 지원받았는데, 바른미래당 측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이 지사가 기업에 각종 편의를 제공하고 뇌물을 받았다며 고발했다. 후원을 전후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던 용지 용도가 변경되거나 건축 허가가 났는데 이게 대가성이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