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내국인 관중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가 무관중 전환을 다시 검토 중이다. 외국인 관중은 받지 않기로 지난 3월 결정했다.
8일 일본 도쿄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도쿄 올림픽 오륜 조형물 앞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AP/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올림픽 개회식을 열흘 앞두고 12일부터 일본 도쿄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네 번째 긴급사태가 발효된다.

이에 따라 선포 지역에서는 광역단체장이 외출 자제 요청 외에도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휴업 요청 및 명령, 주류판매 제한 등 방역 대책을 시행할 수 있게 된다.

8일(현지시각)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도쿄 지역에 12일부터 8월 22일까지 6주간 긴급사태를 발효키로 했다.

이번 긴급사태는 오는 23일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시작, 내달 8일까지 이어지는 도쿄올림픽 전 기간이 포함된다. 사실상 도쿄올림픽의 모든 경기가 일본 현지 코로나19 긴급사태 상황에서 펼쳐지게 되는 셈이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 및 대회 조직위원회, 도쿄도 등은 수용 정원의 50% 내에서 내국인 최대 1만 명 입장을 허용하기로 했던 기존의 방침을 바꿔 무관중 전환을 다시 검토중이다. 외국인 관중은 받지 않기로 지난 3월 결정한 바 있다.

일본의 긴급사태란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특별법에 따라 총리가 발령하는 최고 수준의 방역 대책이다. 당초 일본 정부는 오는 11일까지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 연장 방안을 검토했으나,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이보다 높은 긴급사태 재선포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7일 기준 도쿄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총 920명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