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18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공시지가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18. photo@newsis.com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4월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공시지가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시안= 김진영 기자] 이스라엘의 대형펀드로 알려진 요즈마 펀드가 실체가 없는 유령회사 아니냐는 의혹에 휩싸였다. 아울러 박형준 부산시장이 요즈마 펀드와 부정하게 결탁돼 있다는 의혹도 동시에 제기되 파장이 커질 조짐이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와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반대 인사 사찰, 요즈마 펀드 의혹 규명을 요구했다. 

앞서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3월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박 시장은 사실 인정과 반성은커녕 아직 전면 부정하고 있다”며 “부산시민을 기만하고 범죄 혐의를 덮기에 유리한 시장 임기를 채우며 선거법 위반 공소시효가 만료되는 10월 초까지 수사를 피하려는 속셈”이라고 박 시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또 최근 국회 김경협 정보위원장이 국정원으로부터 제출받아 열람한 ‘4대강 사찰’ 감찰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국정원은 2009년 6월 4대강 반대 인사 20명을 선정해 특별 관리하겠다고 박형준 당시 홍보기획관에게 보고했다.

가장 눈길을 끈 부분은 바로 요즈마 펀드 관련 내용이다.

이들은 박 시장 주요 공약이었던 요즈마 펀드 투자와 관련해 “박 시장은 요즈마 펀드에 대해 제대로 해명하고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보궐선거 시기부터 요즈마 코리아가 이러한 투자 능력이 없고 실체가 불분명한 기업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지만 대단한 공약인양 선전했다”며 “최근 보도에 따르면 요즈마그룹 홍콩지사, 싱가포르지사가 실체가 없고, 요즈마펀드는 민영화되면서 2013년 모든 펀드를 청산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이들은 “박 시장은 무엇을 근거로 전 세계적으로 익히 알려져 있고 브랜드 가치가 높다고 한 것인지, 부산시는 어떤 근거로 MOU를 맺은 것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대로 된 해명이 없으면 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이자 부산시정 농단으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이들은 박 시장을 향해 경고했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요즈마 코리아에 대해 기업활동이 석연치 않다는 첩보가 2년 전부터 있었다”며 “이 회사의 관계자가 국내 기업인들과도 접촉하며 갑자기 두드러진 활동을 보이고 있는데, 회사의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이야기가 적지 않았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최근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고발 내용을 살펴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요즈마 코리아 측은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은 전부 사실무근”이라며 “요즈마 코리아는 한국과 이스라엘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정한 일들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일부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도 요즈마 코리아 측은 “최근 해외 지사 주소 등과 관련해 문제 제기가 있었는데, 이는 오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주소나 연락처는 바뀐 내용을 업그레이드 하지 못해 발생한 해프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