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영환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한 음식점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그의 부인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논문표절 의혹 등 이른바 ‘처가리스크’를 어떻게 극복할지 세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최근 불거진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일단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20대 대통령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대권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29일 대선출마를 선언한 지 13일 만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것으로, 여권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않고 독자노선을 계속 걷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등록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국가를 위해 존재하는 국민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 국민이 진짜 주인인 나라를 만들겠다”며 “저는 지난달 29일 국민들께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공정과 상식이 바로선 대한민국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의 예비후보 등록은 개시 첫날 이뤄졌다. 중앙선관위는 대선(내년 3월9일) 240일 전부터 예비후보 등록 제도를 운영하는데 12일이 그 첫째 날이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입당보다 홀로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하자 정치권 일부에서는 입당보다 지지율을 유지하면서 추후 야권후보 단일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분석한다. 

윤 전 총장은 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석준 전 국무조정 실장은 예비후보 등록 직후 “지금 좋은 분을 후원회장으로 모시기 위해 여러 후보를 묻고 내부에서 검토 중”이라며 “곧 확정되는 대로 후원회장을 포함해 후원회 구성을 마치겠다. 윤 후보자가 존경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명망있는 분으로 모실 것”이라고 밝혔다.

후원회 구성을 앞둔 시점에 검찰 경찰 등 사정당국의 조사와 더불어 김건희 엉터리논문 논란이 윤 전 검찰총장의 발목을 잡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야권 일각에서 나온다. 

윤 전 총장의 ‘처가 리스크’와 관련, 윤 전 총장의 장모 최모씨에 대해 경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장모 최씨는 2012년 11월 의료기관 개설자격 없이 동업자들과 의료재단을 설립, 이듬해 요양병원 개설·운영해 총 22억9400만원의 요양급여를 불법으로 가로챈 혐의가 지난 2일 1심 법원에서 인정돼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하지만 경찰은 2015년 관련 사건을 수사할 당시 최씨에 대해 입건조차 하지 않아 그 배경에 의문이 일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씨와 공모 관계인 동업자들은 당시 수사를 받아 1명은 징역 4년, 2명은 각각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은 것을 감안하면 더욱 석연치 않다. 

이에 일각에서는 “최씨 사위인 윤 전 총장이 2012년 김건희씨와 결혼해 경찰 수사 당시 검찰에 재직 중이었던 만큼 ‘검사 사위’가 경찰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한다.

경찰은 이에 대해 “당시 수사팀은 첩보 및 건보공단의 수사 의뢰를 토대로 사무장 병원의 실운영자를 중심으로 수사를 진행했다”며 “최씨가 아닌 사무장이 수사대상 즉 주범이었기 때문”이라는 다소 황당한 설명을 내놨다.

이에 여권에서는 “경찰의 최씨 불입건 경위 규명이 필요하다”며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최고위원은 지난 5일 최고위 회의에서 “장모와 함께 불법 사무장 병원을 운영한 동업자들은 이미 처벌 받았는데 장모만 경찰 조사를 받았음에도 입건도, 기소도 안 됐다”며 “장모만 불입건한 경위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윤 전 총장의 아내 김씨에 대해 여권이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열린민주당은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논문들을 자체 분석한 결과, 상당한 수준의 표절 및 무단 발췌 의혹이 발견되는 등 엉터리로 드러났다”며 교육부를 비롯한 관계기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열린민주당 강민정 원내대표와 김의겸 의원은 표절심의 사이트 '카피 킬러'를 활용해 김씨의 논문들을 분석한 결과를 지난 8일 공개해 주목을 끈 바 있다.

열린민주당에 따르면 2007년 8월과 12월 '기초조형학연구'와 '한국디자인포럼'에 각각 제출한 논문과 2008년 2월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 등 3건이 표절로 의심된다. 

강 원내대표는 "논문의 기본적인 ABC조차 갖추지 못했다. 이 엉터리 논문들이 대학원과 교육부 유관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의 관리를 받는 KCI(한국 학술지 인용 색인) 등재 학술지의 논문 심사를 거쳐 게재됐다"며 "정상적인 경로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유독 김씨에게 여러 번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민대가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박사학위 논문 등에 부정이 있었는지 조사 중이어서 결과에 따라 윤 전 총장에 상당한 부담이 될 전망이다. 

국민대는 최근 김씨의 박사학위 논문 연구 부정 의혹과 관련해 연구윤리위원회를 꾸려 조사 중이다. 

또 김 씨가 모친 최모씨의 사문서위조 공범으로 고발된 사건도 ‘리스크’ 중 하나다. 경찰은 이 사건을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했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지난 9일 "김씨를 사문서(잔고증명서) 위조행사의 공범 혐의로 지난 5일 고발한 사건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됐다"고 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사세행은 "최씨가 김씨 몰래 김씨의 회사 감사에게 먼저 연락해 허위잔고증명서를 위조하도록 부탁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면서 "김씨도 이런 상황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하고 직접 회사 감사에게 위조를 부탁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의 장모 최씨는 지난 2013년 347억원 상당의 저축은행 잔고증명서 4장을 위조한 뒤 경기 성남 도촌동 땅을 매입하는 데 사용한 혐의로도 재판을 받고 있다.

야권에서는 우려의 시선으로 이를 바라보고 있다. 윤 전 총장의 처가문제에 대해 사정당국이 유죄로 판단하고 있는 상황에 재판부가 이를 확정할 경우 윤 전 총장의 대선가도에 빨간불이 켜질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사법부의 판단을 근거로 한 여권의 공세로 윤 전 총장에 대한 우호여론이 등을 돌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윤 전 총장의 입당도 정치적으로 고민해야 할 상황이 된다. 이 때문에 야권에서 “윤 전 총장의 입당이 최대한 연기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