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사장이 지난 6월10일 오후 경기 정부과천청사 지하대강당에서 열린 검찰 고위간부 보직 변경 신고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훈 검사장이 지난 6월10일 오후 경기 정부과천청사 지하대강당에서 열린 검찰 고위간부 보직 변경 신고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한동훈 검사장(사법연수원 부원장)이 여권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여권이 한 검사장의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수사팀에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한 검사장은 "수사는 수사기관에서 책임지고 하는 것인데 이렇게 수사받는 사람한테 1년 넘게 스토킹처럼 매달리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한 검사장은 19일 오전 '비밀번호 공개하라는 신동근 의원 등 여당 정치인들, 추미애 전 장관 등 주장에 대한 한동훈 검사장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한 검사장은 입장문을 통해 “추미애씨와 정진웅 부장이 1년 전에 '이미 차고 넘치는 증거, 상당한 증거가 있다'고 공언했는데 '차고 넘치는 증거들' 다 어디 가고 아직까지 비밀번호 타령인가”라고 반문했다.

한 검사장은 "저는 초유의 독직 폭행과 폐쇄회로 화면(CCTV) 감시를 당하면서까지 무리한 두 번의 압수수색에 법에 따라 응했다"며 "며칠 전 사법부의 무죄판결이 나왔다. 추미애씨가 고른 수사팀이 9차례 무혐의 결재를 올리는 등 '검언유착 프레임'이 허구라는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말했다.

또 한 검사장은 '채널A 사건'과 관련해 여당 의원들이 똑같은 말만 반복하는 것을 향해 "앵무새 같다"고도 했다. 

그는 "이성윤 팀이 결정적 증거라고 내세운 부산 녹취록이 오히려 제가 무고했다는 증거라는 점이 오래 전에 드러났다"며 "1년 넘게 헌법상 기본권을 무시한 채 앵무새처럼 비밀번호 타령만 하고 있으니 별건 수사할 꼬투리를 찾겠다는 불법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들이 불법적 별건 수사를 의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은 "비밀번호를 주니 안 주니 하는 것 자체가 수사팀만 알아야 할 내밀한 수사상황인데, 그것을 수사기관과 정치인들이 합작해서 1년 내내 떠들어대며 압박을 가하는 것 자체가 심각한 불법"이라며 "기소된 공소장 공개조차 대대적으로 감찰하는 ‘이 정부 방침’에 따라 엄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기서 한 검사장이 말한 '기소된 공소장 공개에 대한 감찰'은 이성윤 서울고검장(전 서울중앙지검장) 공소장 공개를 말한다. 

이 고검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불법출국금지 수사 외압 의혹'에 연루돼 지난 5월 기소됐다. 기소 직후 공소장 내용이 언론에 보도됐는데,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를 심각한 피의사실유출로 규정하고 유출자 색출을 위한 대대적 감찰에 나섰다. 이에 대해 법조계 안팎에서 “트집잡기식 감찰”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또 입장문에서 한 검사장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보좌진에게 아들 군 관계자 연락처 보낸 추미애씨야 말로 왜 휴대전화 제출을 안 했나"라고 되물으면서 "추미애, 조국, 정경심, 최강욱, 황희석, 제보자X 지현진, 장인수 등 친정권 인사들 수사에는 본인 휴대폰 제출도 안 했다고 하고, 이재명 지사도 비밀번호 공개 안 했다는데, 추미애씨나 신 의원 같은 분들은 여기에는 왜 아무 말 안 하는지도 묻겠다"고 했다.

앞서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한동훈 검사장, 그렇게 떳떳하면 핸드폰 비밀번호를 제공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글에서 "검사장이란 사람이 보통의 범인들이 내세우는 자기방어 논리를 앞세워 수사에 협조하지는 않고 무슨 대단한 지사인 양 행동하는 것이 참으로 거슬린다"고 했다.

한편 한 검사장은 자신과 유착 혐의로 재판을 받았던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지난 1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수사 관련자들에 대한 대규모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