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 (사진=삼성전자)

[뉴시안= 조현선 기자]삼성전자와 LG전자가 소비자시민모임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한국에너지공단이 후원하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대상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가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대상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3년 연속 최고상 수상이다.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은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한 기술 또는 제품에 수여된다. 에너지 고효율 제품의 생산과 소비를 확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삼성전자의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는 열교환기와 팬 등 주요 부품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냉매 사이클을 최적 설계해 올해 출시된 10개 전 모델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취득한 제품이다. 기존 제품보다 냉방효율은 평균 26%, 난방효율은 34% 향상시켰다. 무풍 기술 등을 통한 저탄소 배출 구현으로 한국 '녹색기술인증'을 취득키도 했다.

이외에도 ▲'에너지 효율상' '비스포크 그랑데 건조기 AI',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에너지 기술상'에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솔라셀 리모컨' ▲'에너지 위너상'에 '갤럭시 북 프로 360',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 '시스템에어컨 DVM S2' 제품 등이 선정됐다.

에너지대상에 선정된 LG 트롬 세탁기 씽큐, LG 나노셀 TV. (사진= LG전자)

LG전자는 '트롬 세탁기 씽큐'가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나노셀 TV'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상 2개를 포함해 총 11개의 상을 수상해 가장 많은 상을 수상했다. 

LG 트롬 세탁기 씽큐는 12kg 용량과 고효율을 갖춰 1인가구 고객에게 제격이다. 기존 10kg 용량 모델 대비 세탁시간을 19% 단축했으며 에너지 사용량은 41%, 물 사용량은 29% 줄었다. 또 인공지능 DD(Direct Drive)를 탑재해 의류의 무게와 재질을 감지, LG전자의 '6모션' 가운데 최적의 모션으로 세탁해 준다.

LG 나노셀 TV는 광효율과 색재현율을 높인 프리미엄 LCD TV다. LG전자는 부품 통합과 저전압 기술 등을 통해 지난해 출시된 동급 모델 대비 소비전력 56%를 줄엿다고 설명했다.

또 △'CO2저감상' 및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에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 △'에너지효율상'에 '디오스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에너지 기술상'에 '인공지능 3.0 듀얼베인 시스템에어컨' 등이 선정됐다. 이외에도 △'에너지 위너상'에 '휘센 타워 에어컨',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물걸레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디오스 인덕션 전기레인지', '디오스 빌트인타입 냉장고 오브제컬렉션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