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김형수 기자 = 옵티머스 펀드 사기 피해자 및 시민단체 회원들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앞에서 계약취소 결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4.02. kyungwoon59@newsis.c
지난 4월 옵티머스 펀드 사기 피해자 및 시민단체 회원들이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앞에서 계약취소 결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과 라임 펀드 등 대형 펀드 사기사건의 핵심 피의자들이 대선정국을 뒤흔들 폭탄이 될 것이라는 말이 정치권 등에서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사정당국이 해외로 도피한 이들을 붙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에 대선기간 중 이들의 송환이 현실화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이들이 송환될 경우 여당과 야당 중 어느쪽이 유리할지는 아직 가늠하기 어렵다. 
옵티머스와 라임 펀드 사기사건은 핵심인물들에 대한 검거와 수사가 지지부진 해 일각에서 봐주기 수사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사건들에는 정·관·재계 인사들이 다수 연루된 정황이 드러났다. 이 때문에 봐주기 수사 의혹과 관련해 석연치 않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일단 전열정비를 마친 검찰은 이들 사건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난 인사들부터 조사하는 등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과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이 전 장관을 지난 5월경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아울러 검찰은 최근 채 전 총장에 대해서도 소환 조사했다. 채 전 총장은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양호 전 나라은행장과 함께 옵티머스 고문단에 있었다.
검찰은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가 수사받을 당시 이 전 장관과 연락한 사실을 포착해 펀드사기 관여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대표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전파진흥원) 상대로 투자금을 받아 1060억원을 가로챈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옵티머스 내부에서 작성된 일명 '펀드 하자 치유' 문건에는 채 전 총장 등 유력 인사들이 고문단에서 활동하는 등 정치권 로비정황이 드러나 특혜의혹이 제기됐다. 문건에는 옵티머스가 2018년 투자한 성지건설의 매출채권 일부가 위조된 것으로 드러나 서울남부지검에 수사 의뢰되자, 이헌재 전 총리가 채 전 총장을 옵티머스 측에 소개한 것으로 기재됐다.
채 전 총장 측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법무법인 서평에서 2019년 5월부터 옵티머스와 법률자문 계약을 한 것은 사실이나 자문 내용은 이번 사건과는 전혀 무관한 일”이라며 “문건 내용은 사업 관련자 사이에서 과장·왜곡된 것 같다”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전파진흥원은 2018년 10월 서울중앙지검에 옵티머스 경영진을 펀드 사기 혐의로 수사 의뢰했다. 하지만 당시 검찰은 2019년 5월 무혐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전파진흥원의 재산상 손해가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검찰은 이밖에 옵티머스 이사 윤석호 변호사의 배우자인 이진아 전 청와대 행정관의 범행 가담 여부도 수사 중이다.
이와함께 검찰은 라임펀드 사기사건에 대해서도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검찰은 김영홍 메트로폴리탄 회장,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송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이 송환되면 대선판에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사정당국은 이들이 조재를 파악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이들 국내로 송환하지 않아 그 배경을 두고 여러 의문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최소한이 송환노력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사정당국의 수사의지를 비난했다.
검찰은 현재 1조6000억원대 금융 피해가 발생한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 김영홍 메트로폴리탄 회장을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메트로폴리탄은 라임으로부터 약 3500억원을 투자받았고 이 중 상당액을 김 회장이 횡령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사건이 터진 직후인 2019년부터 지금까지 해외 도피 중인 김 회장은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옥중에서 '라임 몸통' 중 하나로 지목한 인물이기도 하다.
또 김 회장은 라임 사태와 관련, 정·관계 인사 등과 연계돼 로비를 주도한 인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김 회장은 지난해 7월 중순 국민의힘 충북도당 위원장이었던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에게 “우리은행장을 만나 라임펀드를 재판매하도록 요청해달라”는 취지의 청탁과 함께 2억2000만원을 대가로 준 혐의도 받고 있다.
이혁진 전 대표는 해외 출국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아랍에미리트 순방 행사에 동행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동시에 “이 전 대표는 여권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야권에서 나온다. 
다만 그는 지난해 한 매체를 통해 “해외출국은 '개인 일정'이었다”며 “7~8월쯤 국내에 들어와 옵티머스 사태 관련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며 세간의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라임과 옵티머스 사건은 대선판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연관성이 크다. 이 때문에 김 대표와 이 전 대표의 송환 여부는 대선의 판세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된다. 
윤 전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때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 관련 부실 축소 수사 의혹 등에 휘말렸다. 이와 관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시민단체인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의 고발장을 접수하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