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부터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QR코드·안심콜 체크인 등 도입이 의무화됐다. (사진=뉴시스)
오는 30일부터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QR코드·안심콜 체크인 등 도입해야 한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코로나19 집단감염 방지를 위해 오는 30일부터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QR코드·안심콜 체크인 도입이 의무화됐다. 

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회의에서 '백화점 등 대규모점포 출입명부 관리 강화 방안'을 확정했다.

중대본은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에서는 현행대로 방역 예방 활동과 개별점포 중심으로 출입 관리를 시행하되 3단계부터는 권역 확산 등 대유행 초기에 접어든다는 점을 고려해 안심콜·QR코드 등 출입명부 관리를 도입한다"며 "이를 통해 감염에 대한 역학조사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유통산업발전법상 3000㎡(약 909평) 이상인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 적용된다. 동네 슈퍼 등 준(準) 대규모 점포와 전통시장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에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은 출입구에 수기 명부를 비치하거나 지상·주차장 등 필수 동선으로 출입구를 최소화하는 방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8일 서울 중구 소공동 본점에서 QR코드와 안심콜 체크인을 시범 운영한다. 30일엔 백화점과 아울렛 전 점포에 이를 도입한다.

현대백화점은 현재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일어났던 무역센터점에서 13일부터 QR코드와 안심콜 체크인을 시범 운영 중이다. 타 점포와 아울렛에는 30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도 준비 기간을 거쳐 30일부터 정부 정책에 적극 따를 방침이다.

대형마트도 마찬가지다. 롯데마트는 QRQ(스마트 체크인&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전국 113개 매장에 도입한다. 이는 매장에 비치돼 있는 QR코드를 고객들이 자신의 휴대폰으로 찍으면 인증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기존 개인의 QR코드를 매장의 체크인 기기로 확인해야 했던 것과는 반대다.

이마트는 매장마다 안심콜 체크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QR코드 체크인은 장비가 갖춰지는 대로 병행 운영한다. 

홈플러스 또한 30일부터 전국 138개 매장에 QR코드 인증용 태블릿PC를 도입한다. 또 고객 출입구를 지상·주차장 등 필수 동선으로 최소화해 각 고객 출입구에 QR코드 인증용 태블릿PC를 설치하며, 수기 명부도 함께 비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