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 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현아 SH 사장 후보자가 지난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평 기자]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도시주택공사(SH) 사장에 김현아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지만, 해선 안될 일이다. 임명을 강행한다면 그간 수시로 문재인 정부의 '내로남불' 행태를 비판해온 오 시장과 국민의힘이 똑같은 '내로남불' 행위를 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서울시의회 SH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 특별위원회는 28일 김현아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으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의결했다.

특위는 △ SH공사 정책 현안에 대한 이해와 소신 있는 입장은 물론 설득력 있는 미래 비전 또한 찾을 수 없고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소명이 불분명한 다주택(4주택) 보유자로서, 서민 주거복지와 공공주택 공급 정책을 펴는 공기업 사장의 자리에 적절치 않은 점 등을 부적격 사유로 들었다.

오 시장이 시와 시의회 협약에 따라 시의회의 '부적격' 의결을 무시하고 김 후보자를 사장에 앉힐 수는 있다. 그러나 그 후폭풍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권 인사들은 문재인 정부가 야당 동의 없이 임명을 강행한 장관급 인사가 32명에 달해 이명박 정부(17명)와 박근혜 정부(10명)보다 현저히 많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김현아 사장 임명 강행은 똑같은 비판을 받아 마땅하게 된다. SH공사 사장은 서울시의 장관급 자리로 봐도 무방하지 않은가. 

아울러 시의회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주도하고 있는데 시의회 의결을 무시하면 앞으로 시정을 이끌어 가기 쉽지 않게된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사태가 충분히 예견되는데도 김 전 의원을 사장 후보자로 내세운 오 시장의 선택에 있다.

아파트 가격 폭등으로 세상이 난리가 났는데 서민 주거복지와 공공 주택공급의 주체인 SH 공사 사장 자리에 4주택자 카드를 내밀었으니, 애초부터 여론이나 시의회 청문회 결과 따위는 염두에 두지 않았다고 봐야한다.

김 후보자의 청문회 발언도 무주택 서민의 염장을 지르고도 남았다. 의원들의 다주택 지적에 "제 연배상 지금보다 내 집 마련이 쉬웠고 주택 가격이 오르며 자산이 늘어나는 등 일종의 시대의 특혜를 입었다"고 답변했다. 김 후보자 처럼 50대 초반이면 주택 마련이 쉬웠으니 4주택 정도는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운 해명이다.

공적 삶보다는 재산 증식에 더 신경 쓰며 살다보니 4주택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면 차라리 솔직했다는 말이라도 들었겠다.

오 시장이나 김 후보자나 문재인 정부에 대고 목청 높일 때 한 발언을 본인들을 향해 해보고 올바른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