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뉴시안= 유희준 기자]코로나19 4차 대규모 유행이 확산되면서, 정부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덜고자 희망회복자금·국민지원금 등 지급에 속도를 낸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경제 중대본)에서 "1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2000명을 넘어 방역 대응이 절박한 가운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어려움 가중, 버팀 한계 등도 큰 우려가 아닐 수 없다"며 "희망회복자금·국민지원금이 다음 달 말까지 90% 지급되도록 하고 6조원 규모의 긴급자금도 8월 중 신속 공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종합소득세·부가세 납부연장 등 세정지원, 사회보험료 유예 연장, 공과금 납부유예 지원 등에 대해서도 8월 중 검토 완료해 발표할 것"이라며 "전 금융권 대출 보증 만기 연장 및 상환유예 관련해서는 9월 중 검토 발표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지원금은 국내외 대기업과 명품 브랜드 매장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가맹점에서는 사용 가능하다. 이는 국민지원금의 혜택이 대기업에 쏠리지 않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돌아가기 위한 차원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