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준석 대표 (사진=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준석 대표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갈등설과 관련해 “갈등은 없다”고 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단언이 있은 지 하루만에 또 갈등이 불거졌다. 이번에는 사안이 심각해 보인다. 윤 전 총장 캠프에서 다름아닌 ‘탄핵’ 발언이 나왔기 때문이다. “사실상 이 대표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말이 적지 않아 파문은 확산일로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 등 경선일정을 둘러싼 이 대표와 윤 전 총장 측의 주도권 다툼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친박계 인사들의 당 주도권 장악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윤 전 총장 측이 이 대표를 겨냥해 '탄핵'까지 거론하자 당 지도부를 비롯한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당의 운영지침을 따르지 않고 위험수위를 넘어버린 윤 캠프를 더이상 이대로 두면 안된다”고 성토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단 이 대표는 향후 당 차원에서 윤 전 총장 캠프에 어떤 조치를 내릴지 고민해 보겠다는 취지로 “캠프의 적절한 대응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윤석열 캠프의 신지호 정무실장은 지난 11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대표 결정에 대한 후보들 간의 입장이 엇갈린다”는 사회자 질문에 “당 대표의 결정이라 할지라도, 아무리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헌법과 법률에 근거하지 않은 것은 탄핵도 되고 그런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이 나오자 야권에서는 “이 대표와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당헌·당규를 넘어 경선 후보 토론회 개최를 강행할 경우 이 대표에 대한 탄핵도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탄핵발언’ 속에는 윤석열 캠프가 당 지도부에 정치적 압박을 가하기 위한 의도가 숨어 있다는 것이다. 
윤 전 총장이 지난 1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 입장에서는 (이 대표와) 갈등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그렇게 비치는 것이 저로서는 잘 이해가 안 된다"며 갈등설을 일축했다. 하지만  하루 만에 ‘탄핵발언’이 불거지자 윤 전 총장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윤 전 총장 측은 일단 '탄핵' 발언에 대해 즉각 진화에 나서는 한편 공식적으로 사과문까지 발표했다. 하지만 이 대표와 당 지도부의 반응은 “진정성이 없다”는 것이어서 향후 양측의 갈등이 심화될지 봉합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 실장은 파문이 일자 캠프 메시지를 내고 "민주공화국의 기본 원리를 이야기 한 것이고 이 대표를 겨냥하거나 염두에 둔 발언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여기에 더해 캠프 총괄실장인 장제원 의원도 "대통령도 헌법과 법률에 따라서 국가를 운영해야 되는 것 아닌가. 당연한 얘기이고 일반적인 얘기"라고 말했다.
이 대표와 윤 전 총장 측은 최근 윤 전 총장의 '기습 입당'을 시작으로 당내 행사 불참, 경선 토론회 참여 등을 놓고 충돌해 왔다.
정치권 일부에서 이를 바라보는 시각은 양분된다. 
우선 이 대표가 정치적 의도를 갖고 윤 전 총장에 불리한 각종 토론회를 강행하는 것 아니냐는 소리가 들린다. 이 대표가 '정치신인'인 윤 전 총장에게 불리한 각종 토론회를 열어 참석을 종용하기 때문에 윤 전 총장 입장에서는 전략적으로 피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양측의 갈등이 윤 전 총장 배후세력 때문이라고 본다. 윤 전 총장의 대선을 돕고 있는 특정계파가 윤 전 총장의 독자세력화를 도모하고 있기 때문에 당 대표 주도의 행사에 의도적으로 참석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된다. 
심지어 이 대표가 유승민 전 의원이나 오세훈 서울시장을 대선후보로 세우기 위해 윤 전 총장의 흠결을 자꾸 들추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불거진 '탄핵' 발언은 윤 전 총장을 한동안 코너로 몰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양측의 균열이 더욱 커지면서 갈등도 쉽게 봉합되긴 어려워 보인다.
이 대표는 "탄핵 이야기까지 드디어 꺼내는 것을 보니 계속된 보이콧 종용과 패싱 논란, 공격의 목적이 뭐였는지 명확해진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보이콧 종용 사태 때도 캠프 내 직이 없는 중진 의원들의 일탈 행동이라고 회피했는데 캠프 내 주요한 직에 있는 사람들의 부적절한 언급에 대해서 어떤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가 있을지 보겠다"며 사실상 경고했다. 
이 대표는 신 실장에 대해 윤 전 총장이 어떤 징계 조치를 내리는지 보고 향후 대응모드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2일 캠프 관계자의 '탄핵 발언'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캠프의 모든 분들에게 당의 화합과 단결에 화가 될 언동을 절대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며 직접 진화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캠프 사무실에서 "다 아시다시피 제가 정치를 하게 된 것은 정권교체를 위해서다. 정권교체를 위해서 제1야당에 합류를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당의 화합과 단결이 절실하다"며 "제가 오늘 캠프에 나와 캠프 모든 분들에게 당의 화합과 단결에 화가 될 언동은 절대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발언 당사자인 신 정무실장도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으로 풀이돼 당과 당 대표께 부담을 드리게 된 점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 대표에게 사과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윤 전 총장 측이 사과의 뜻을 전해온 바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탄핵 발언에 대해 (윤 전 총장 측의) 사과 전화나 연락이 왔냐는 문의가 많다"며 "어느 누구에게도 연락은 없었다"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그는 "지난 번에 입당 전에도 저한테 연락했다고 허위사실을 언론에 유포하는 등 워낙 여기저기 언플을 많이 하니 매번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사실 확인을 해야 되는 상황도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