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배달앱 요기요를 인수할 경우 기업가치가 상향할 것으로 관측된다. (사진=각 사 로고)
GS리테일이 배달앱 요기요를 인수할 경우 기업가치가 상향할 것으로 관측된다. (사진=각 사 로고)

[뉴시안=박은정 기자]모바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업계 2위 요기요가 GS리테일 품에 안긴다.

GS리테일은 13일 사모투자펀드(PEF)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퍼미라와 공동 구성한 컨소시엄을 통해 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DHK)의 지분 100%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수 규모는 8000억원이다.

컨소시엄은 계약 체결 직후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선다. 종합하면 GS리테일은 지분 30%에 해당하는 총 3000억원을 집행한다. 나머지는 사모펀드 2개사가 각각 분담하는 구조다.

요기요는 음식 배달앱 시장 점유율 25%를 차지하는 2위 사업자다. 운영사 딜리벌리히어로코리아는 지난해 거래액 2조9000억원, 매출 3500억원을 기록했다.

GS리테일은 요기요를 인수하면서 편의점,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단거리 배송(라스트마일) 사업에 적극 뛰어들 전망이다.  특히 슈퍼마켓 GS더프레시 전국 330여개 매장을 중심으로 퀵커머스 플랫폼을 편성, 완전한 근거리 쇼핑 배달을 실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GS리테일은 익일, 당일배송보다 빠른 '즉시 배송 장보기'를 선보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GS25가 운영 중인 도보 배달 플랫폼 '우딜-주문하기', 최근 지분을 인수한 부릉(운영사 메쉬코리아)를 함께 운영할 방침이다.

GS리테일은 회사는 "GS25, GS더프레시, 랄라블라 등 1만6000여개 소매점과 60여개 물류센터망이 결합된 도심형 마이크로 풀필먼트(물류일괄대행)를 통해 압도적 상품 구색을 갖추고 오프라인과 시너지 창출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GS리테일은 연내 매각 대금 납입 절차를 마무리하고, 조직 정비 및 구체 사업 전략 수립 등을 통해 퀵커머스의 가시적 사업 적용을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