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오른쪽)이 이준석 대표에게 발언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국민의힘 지도부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의 반발로 논란이 됐던 대선주자 토론회를 취소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17일 오전 비공개회의에서 2시간 가까운 격론 끝에 18일과 25일 예정됐던 토론회를 25일 비전발표회로 대체하기로 했다.
토론회와 관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 전 총장 측의 갈등이 심화됐을 뿐만 아니라 그 악영향이 당 전반으로 확대돼 당 지도부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 통화 녹취 파문으로 이-윤 갈등이 극으로 치닫자 당 지도부가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 봉합에 나선 모양새다. 
하지만 파문이 진화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이 대표의 리더십은 적잖은 타격을 입었다. 
또 최고위는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오는 26일 출범하기로 했다. 선관위원장은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임승호 대변인은 "토론회 개최를 빼고 서병수 경준위원장이 올린 원안이 그대로 추인됐다고 보면 된다"며 "토론회의 경우엔 김기현 원내대표의 중재안(비전발표회 개최)으로 수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의 참여여부로 논란이 됐던 것은 18일 예정된 토론회였다. 
임 대변인은 토론회 취소 배경에 대해 “당내에 많은 의견이 있다 보니 이 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들이 가장 합리적 방안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공개 최고위 회의에서 이례적으로 모두발언을 생략했다. 
이를 두고 당 관계자는 “주말에 국민의당 합당 무산 소식에 이어 윤 전 총장과의 갈등으로 인한 파문 등이 이 대표의 입지를 흔들고 있다”며 “이 대표는 향후 당 안팎에서 쏟아지는 비판과 함께 리더십 손상이라는 장애물을 극복해야 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촌평했다. 
대선 경선 토론회를 둘러싼 국민의힘 내홍이 봉합 수순을 밟을지 아니면 이번 일도 더 내홍이 심각해질지는 아직 분명치 않다. 당 최고위가 정책 토론회 취소 양보에 이어 선관위 출범과 인적 구성안까지 윤 전 총장 측 입맛에 맞출지는 의문이다. 
일단 김 원내대표가 제시한 절충안을 당 최고위가 수용해 한숨 돌리게 됐지만, 선관위원장 인선 문제는 여전히 변수다. 이 부분을 놓고 당내 분열이 본격화될 수도 있다는 예상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날 최고위는 이 대표가 당 대표로 선출된 이후 가장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대표는 자신을 겨냥한 당 안팎의 비판여론에 위축된 모습을 드러냈다. 이례적으로 공개 발언 순서를 건너뛰며 생략한 것이다. 
이-윤 갈등으로 당 내부 입장도 양분되는 분위기다. 야권 1위 대권주자인 윤 전 총장을 비판하는 이들과 윤 전 총장의 입장을 옹호하는 이들로 물과 기름처럼 양분된 상황이다. 
여기에 당내 경쟁 주자들까지 李와 尹으로 나뉘어져 국민의힘은 그야말로 콩가루 집안이다. 
윤 전 총장을 옹호하는 쪽에서는 토론회 무용론을 주장하고 있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이날 이 대표를 겨냥해 당헌·당규 준수를 강조하면서 "선관위 결정과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하는 절차적 민주성은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당 국책자문위원회도 호소문을 통해 "후보가 난립해 맥락 없는 재치문답이 될 것이 뻔한 토론회가 정권교체에 도움이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반면 윤 전 총장을 비판하는 이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홍준표 의원은 출마 회견 후 기자들에게 "저런 어처구니없는 경우는 26년 만에 처음"이라며 "토론 안 하려고 당 대표를 흔드는 건 참 딱하다고 생각한다"고 윤 전 총장을 비판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라디오에서 토론회를 둘러싼 이견 표출에 대해 "단순히 절차상의 트집"이라며 "당에서 정하면 당연히 따르는 게 맞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와 윤 전 총장의 갈등은 향후 더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 대표가 지난 12일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의 통화에서 '윤 전 총장은 금방 정리된다'고 말했다는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감정대립이 더욱 심해지고 있어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