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창구에서 고객이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적용 대출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KEB하나은행 창구에서 고객이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적용 대출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뉴시안=유희준 기자]금융당국이 금융업계에 하반기 엄격한 가계대출 관리를 요구하자 시중은행이 대출 한도 축소, 금리 인상 등을 내놨다. 일부 은행은 대출중단을 결정한 상태다. 연말까지 대출받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오는 24일부터 11월 말까지 신규 주택담보대출(집단대출 포함)에 이어 전세자금대출을 중단한다. 지난 7월말 기준 가계대출 잔액이 지난해 연말 대비 7.1% 증가, 정부가 권고한 연간 가계대출 증가율(5~6%)을 초과한 데 따른 조치다.  

시중은행들은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주요 은행들은  KB국민은행의 경우 가계대출 증가율이 2.6%이다 . 이어 △신한은행 2.2% △하나은행  4.4% △우리은행 2.9% 등이 연간 목표치 안에서 관리하고 있다. 단, 우리은행의 경우3분기 전세자금대출 한도 소진으로 9월 말까지 신규 전세자금대출을 일시중단한 상태다. 취소 건에 한해서만 신규 대출을 실행키로 했다.  

이들 은행들은 한도 축소를 위해 모기지신용보험(MCI), 모기지신용보증(MCG) 대출 판매를 중단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시중은행의 대출이 막힌 데 따른 풍선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저축은행·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에도 신규   대출 증가율의  조절을 요구하고 나섰다. 연말까지 신규 대출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 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저축은행·상호금융·카드사 등에 신용대출 한도를 차주 연봉 수준으로 제한할 것을  요청했다. 신용 대출 한도를 연봉 수준으로 제한하는 금융당국의 규제 가 은행에 이어 확대 적용되는 셈이다.  간 2금융권의 신용대출 한도는 연봉의 120~180% 수준이었다.       

   이는 은행 신용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앞서 금융당국은 연봉의  120~200% 수 준이 었던 은행권의 신용대출 한 도를 이미 연봉 수준으로 축소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2030세대의 주식·암호화폐 등 '영끌' 투자로 인해 1억원 미만의 신용대출이 급속도로 늘 고 있는 추세다. 특히 금융당국은 1억원 이상 신용대출을 받는 차주에 대해서만 총채원리금상환비 율(DSR) 40% 규제를 적용했 을 뿐 1억원 미 만의 대출에 대해 서는 이같은 규제를 적용하지 않았다.  

    실제 전체 가계대출은 계 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기준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695조 3082억원으로 전월 대비 6조2009억원 증가했다 . 하반기 대형 기업공개(IPO) 등에 따라 신용대출 이 증가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5~6%대에 맞춰야 하는 입장이다. 이미 상 반기 가계대출 증가율이 8~9% 대를 기록해 연간 목표치 를 맞추기 위해서는 하반기에는  3~4% 대로 강하게 규제해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은 전 년 대비 가계대출  5~6%  증가에 그쳐야 하고  저축은행은 21% 이내로 맞춰야 한다.  

저축은행중앙회는 회원사에 이같은 내용을 조만간  안내하겠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