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권익위원회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관련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캠프가 하루도 바람 잘 날이 없다. 이번엔 윤 캠프가 ‘부동산 투기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 조사 결과 부동산 위법 거래 의혹이 제기된 이들 중 윤 캠프에 몸 담고 있는 이들이 문제가 됐다. 

지난 23일 권익위가 발표한 12명의 국민의힘 의원 중 5명이 윤석열캠프에서 활동 중인데 바로 안병길, 한무경, 정찬민 의원 등이다. 이들은 논란이 불거지자 사의를 표명했지만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분위기다. 

윤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지난 24일 "캠프에 소속된 한무경, 정찬민 의원은 캠프 관련 직책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고 이를 수용했다"며 "이철규 의원은 관련 의혹에 대해 당에 추가 해명 기회를 요청했기에 소명 절차를 지켜본 뒤 판단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캠프에서 산업정책본부장을, 정찬민 의원은 캠프 국민소통위원장을, 이철규 의원은 캠프 조직본부장을 맡고 있다. 

이철규·송석준 의원은 적극 해명에 나서며 캠프 직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태다.

캠프 홍보본부장을 맡고 있던 안병길 의원은 투기 의혹 명단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이날 "사실관계 여하를 불문하고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몸담고 있는 당과 캠프에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해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은 권익위가 발표한 부동산 투기 의혹 대상자 12명 중 비례대표인 한무경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고,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의원에겐 탈당을 요구했다.

이외에 나머지 안병길·윤희숙·송석준·김승수·박대수·배준영 의원의 경우 본인 문제가 아니거나 소명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문제 삼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홍준표 의원은 "본인의 업보와 줄 세우기 구태정치가 빚은 참사"라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공정, 상식과는 거리가 먼 분들이 공정과 상식을 외친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컬한 일"이라며 "장모, 부인, 본인 연루 사건에다가 계속되는 참모진 줄 사퇴, 설화, 잠행. 머리 아프시겠다"고 적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들은 12명의 의원이 부동산 법령 위반 의혹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국민의힘에 대해 일제히 공세에 나섰다. 

특히 민주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 대해 집중공격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 전용기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회의원의 부동산 투기 문제와 관련해 지난 6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적어도 민주당의 기준보다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었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국민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지사는 "언론보도처럼 해당 의원들에게 출당조치를 내릴 경우 국민의힘의 의석수가 개헌저지선(101석)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얄팍한 정치 셈법에 혹여 이 대표가 좌고우면하다가는 더 큰 민심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이 부동산 문제와 관련 '대선 후보 모두 부동산 검증을 받자'고 했고 특히 홍준표 의원이 '여야를 막론하고 모든 대권 후보와 그의 가족이 부동산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말씀하신 것을 들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키웠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 이병훈 대변인은 "누군가 유출해 언론에 보도된 대로라면 국민의힘 '부동산 트웰브' 중 윤석열 후보 캠프 주요 직책을 맡은 사람이 5명"이라며 "이들 '부동산 오형제'를 보유하게 되면서 윤석열 캠프는 명실공히 종합부동산 회사에 못지않은 부동산 전문 인력풀로 구성된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김두관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익위가 조사한 국민의힘 소속 의원의 투기의심 명단이 공개됐다"며 "투기의혹 의원 중 '윤석열파'가 압도적인 이유는 무엇일까"라고 되물었다.

한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자당 소속 국회의원 12명 중 절반을 사실상 '구제'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대표가 초강수 조치를 시사하면서 현역 의원 무더기 제명이 예상된 것과 달리 즉각 출당이 가능한 제명 조치는 비례대표 의원 단 1명뿐이었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국민의힘 지도부는 징계 수위가 낮은 점을 감안해 속전속결로 징계를 처리해 민심 이반을 최소화하려는 의도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탈당 권유라는 강수를 둔 바 있다. 이 중 비례대표 의원 2명에 대해선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탈당 권유 대신 제명 조치하면서 '꼼수'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여당 지도부는 악화된 민심을 고려해 단 한명의 의원도 구제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