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경선 후보가 지난 31일 충북 옥천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인 육영수 여사 생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제공/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경선 후보가 지난 31일 충북 옥천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인 육영수 여사 생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제공/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국민의힘 대선 경선 레이스의 막이 열리면서 주자들의 신경전이 치열한 가운데 ‘역선택 방지 조항’ 룰을 놓고 내홍이 심각한 수위를 향해 치닫고 있다. 
후보들은 경선룰과 관련해 서로 유리한 항목을 내세우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우선 유승민·홍준표 경선 후보는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결사반대하는 입장이다. 이에 두 후보는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이 ‘원점 재검토’ 의사를 밝히자 정 위원장의 사퇴까지 거론하는 등 파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정 위원장의 ‘원점 재검토’ 발언이 나오자 유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정 위원장이 오직 윤석열 후보만을 위한 경선룰을 만들고 있다"며 "경선판을 깨겠다면 그냥 선관위원장에서 사퇴하라"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유 후보는 "(정 위원장이) 경선준비위원회와 최고위원회가 이미 확정한 경선룰을 자기 멋대로 뜯어고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으려한다"며 "이미 확정된 경선룰은 토씨 한자도 손대지 마라"고 말했다.
이어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순간 공정한 경선은 끝장난다. 그런 식으로 경선판을 깨겠다면 선거관리위원장에서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후보도 지난달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준위가 확정하고 최고위에서 추인한 경선룰을 후보자 전원의 동의 없이 선관위가 일부의 농간으로 뒤집으려 한다면 경선판을 깨고 대선판을 망치려는 이적행위에 불과하다”며 “심판의 독선은 심판 경질 사유가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글에서 홍 후보는 "1500미터 경주에서 이미 트랙을 한 바퀴 돌았는데, 바뀐 심판들이 갑자기 특정 주자들을 위해 경기 규칙을 바꾸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경선 규칙 개정은 경선을 파탄으로 몰아가는 이적 행위"라며 "우리당 역사상 대선후보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은 사례가 한 번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홍 후보는 "박근혜 정권을 망치고도 반성 없이 당까지 망치려고 시도한다면 이건 묵과할 수 없는 이적 행위"라며 "정도로 가라. 그런 시도는 정권교체에 역행하는 반역사"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를 지낸 바 있다.
여권 지지층이 국민의힘 경선 여론조사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역선택 방지를 두고 두 후보는 “역선택 방지는 확장성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공정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반대하고 있다. 
윤석열 경선 후보는 역선택 방지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어떤 결정이 나오든 당의 방침에 따른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윤 후보 캠프는 경선 과정의 역선택을 막기 위한 대안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최재형 경선 후보의 입장은 윤 후보보다 더 완강하다. 
최 후보 캠프 이규양 언론특보는 논평에서 “막강한 동원력을 가진 민주당 열성 지지자들이 좌표를 찍고 국민의힘 경선에 끼어들어 결과를 조작하려는 시도를 막아야 한다”고 역선택 방지룰 도입을 주장했다.
또 최 후보 캠프는 “역선택 방지는 원칙 문제이자 당위"라며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떠나 민의를 왜곡시켜 선거제도의 근본을 무너뜨리는 일이며, 선거제도 자체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강하게 촉구했다.
아울러 최 후보 캠프는 "당헌에도 없는 임의기구 경선준비위원회가 당헌에 규정된 선관위 결정 사항인 경선룰을 후보 의견 수렴 없이 일방 결정한 것은 처음부터 월권"이라고 지적하며 "이제 역선택 문제를 포함한 경선룰 문제는 선관위 결정에 맡기는 것이 옳다"고 선관위 권한을 강조했다.
파장이 커지면서 중재안도 제시되고 있다. 또 다른 대권 주자인 하태경 경선 후보는 지난 달 31일 “1차·2차 컷오프도 모두 국민 여론조사 50%, 당원투표 50%로 하자”며 중재안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당 최고위원회의는 지난달 17일 경준위가 제출한 경선준비계획안을 토론회 부분을 제외하고 원안 추인했다. 경준위는 이 안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았다.
하지만 정 위원장은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여부와 관련해 변동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여서 향후 역선택방지가 경선룰에 포함될 경우 그 파장은 일파만파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