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대비 의원 워크숍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지나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대비 의원 워크숍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지나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소종섭 위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간 이른바 ‘명낙대전’이 부활했다. 지난번처럼 투박한 싸움은 아니나 서로 간 공방이 치열하다. 현재 전선은 ‘이재명 수임료’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다. 충청도에서 시작된 지역별 순회경선이 시작되는 시점과 맞물리며 펼쳐지는 양측의 공방전은 이재명의 굳히기냐, 이낙연의 뒤집기냐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순회경선에서 누가 기선을 잡느냐에 따라 향후 경선의 흐름이 결정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것은 나아가 이 지사가 1차에서 후보로 확정되느냐 아니면 결선투표까지 가느냐의 싸움이기도 하다. 이 지사는 1차에서 끝내려고 하고 이 전 대표 측은 일단 결선투표로 끌고가려는 노림수를 보이고 있다.  

 

‘이재명 수임료’ 문제는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이 지사는 ‘친형 강제입원’ 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으며 정치 인생에서 중요한 고비를 맞았다. 그런데 최근 당시 이 지사가 상고심을 대비해 꾸린 30여 명의 변호인단 중 일부가 수임료를 받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 전 대표 측에서는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을 제기했다. 수임료로 얼마를 사용했는지, 그 수임료의 출처는 어디인지를 밝히라는 것이었다. 여러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는 말도 했다. 무언가 있다는 의혹을 줬다. ‘대납’이라는 용어까지 나올 정도로 공세 수위가 아슬아슬했다. 이낙연 캠프에서 정무실장을 맡고 있는 윤영찬 의원은 31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언론이 보도하고 시민단체가 고발한 이 사건의 핵심은 매우 단순하다. 이 지사가 변호사 비용의 전체 액수와 출처, 재산변동과의 관계를 가감 없이 밝히면 그만이며 그걸 ‘사생활’로, ‘어처구니없다’는 식으로 묻어갈 수는 없다”고 밝혔다.  

한동안 이 문제에 침묵하던 이 지사는 직접 ‘무료변론’ 의혹 해명에 나섰다. 같은 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의원을 향해 “맷돌을 돌리려니 손잡이가 없더라는 황당한 상황을 어처구니 없다고 합니다. 성남시 중원구 윤영찬 국회의원님의 언행이 그렇습니다. 저의 공개된 재산신고 내역 상 재판 전후로 명목재산은 1억 3000만원, 주택평가액 증가를 제외한 실 재산은 3억원이 줄었는데 윤 의원께서는 재산이 늘었다. 수억 또는 수십억 원의 변론비 대납의혹이 있고 MB 변호사비 대납을 생각나게 한다고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반박했다.

이 전 대표 측이 제기한 “거액의 수임료가 들었을텐데 이 지사의 재산이 오히려 재산이 줄었다”는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론을 편 것이다. 그러면서 “특히 허위사실 음해는 3대 중대선거범죄이고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자신을 도운 측근을 곤경에 빠트리며, 자기 선거에 한껏 활용한 저를 반복적으로 음해하는 것은 인간적 도의에도 어긋난다”고 덧붙였다. 

이에 윤 의원은 다시 공박했다. “설령 예선은 어떻게 통과한다 해도 야당이 기다리는 본선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 장담하는지, 진실을 물으면 네거티브라 강변하고 동료의원에 법적 대응 운운하는 적반하장은 당장 중단해달라”고 했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윤 의원이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고발이 불가피할 것”이라 밝혔다. 자칫 법적공방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거론했다. 이 지사 측에서 수임료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한 이 전 대표 측의 공세가 효과를 거두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