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버스] 뉴스버스는 보도와 함께 증거자료도 제시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3일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송파 갑 국회의원 후보자에 전달한 고발장 일부. 피고발인란에 황희석, 최강욱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이름이 적혀 있다.
뉴스버스는 보도와 함께 증거자료도 제시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3일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송파 갑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전달한 고발장 일부. 피고발인란에 황희석, 최강욱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이름이 적혀 있다.(사진=뉴스버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야권 1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의 입지를 뿌리째 뒤흔드는 대형이벤트가 발생했다. 

검찰이 여권 인사의 고발을 청부했다는 이른바 ‘검찰고발청부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윤 후보가 이 ‘위험한 작업’의 핵심이라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윤석열 체제’ 검찰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인 손준성 검사가 여권 인사들과 친여권 성향 언론인에 대한 형사 고발장을 검사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갑 총선후보)을 통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측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이 고발장에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 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는 것이다. 

또 해당 고발장에 적시된 혐의는 공직선거법 위반(방송·신문 등 부정이용죄)과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발장의 수신처는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이고 고발장에 기재된 범죄 사실은 MBC의 ‘검언유착’ 보도와 뉴스타파의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 보도와 관련해 유 이사장 등 3명이 개입해 윤 전 총장과 김씨, 한동훈 검사장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해당 의혹은 ‘검찰의 총선 개입’이라는 대형사건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크다.

윤 후보가 검찰총장의 재직 시절 발생한 일이라는 점에서 ‘검찰고발청부의혹’은 윤 후보의 연루여부가 핵심이다. 여권이 이를 그냥 넘길 리 없다. 이미 여권이 이와 관련해 다양한 공세플랜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가 이 위기를 넘길 카드를 내놓지 못하면 국민의힘 경선에서 치명상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이 스캔들은 차기 대선 구도에도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일단 박범계 김오수 등 여권 핵심인사들이 장악한 검찰은 이 사안을 재빨리 받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대검은 지난 2일 “김오수 검찰총장이 해당 의혹에 대해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검찰의 정치적 중립 의무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대한 사건”이라며 “감찰은 이르나 진상확인은 필요하고, 대검의 조치가 적절했다고 평가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검찰의 진상조사 결과 윤 후보의 연루 정황이 드러날 경우 최악의 경우 국민의힘 내부에서 윤 후보에 대한 대선 후보 사퇴까지 거론될 수도 있다.

윤 후보 측은 “해당 보도는 명백히 허위보도이고 날조”라며 강력부인하는 한편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경선을 앞두고 윤석열 예비후보를 흠집 내려는 음모이자 정치공작의 소산으로, 해당 기사를 보도한 매체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발장을 전달한 것으로 보도된 손 인권보호관도 “사실무근이고 황당한 내용”이라며 “전달한 바가 없어 해명할 내용도 없다”고 말했다. 

해당 고발장을 전달받은 것으로 보도된 김 의원은 “당시 의원실에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받은 자료는 당연히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당시 정보 제공자의 신원을 보호하기 위해 전달받은 대화창은 모두 지웠기 때문에 현재 문제되는 문건을 제가 받았는지 누구로부터 받았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여권 대선 후보들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도 이 사안에 공세의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여권은 감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조사를 주문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는 보도가 나온 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 사정기관을 시정잡배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윤 전 총장의 보복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사건”이라며 “법무부와 대검은 합동감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세균 민주당 경선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이게 사실이라면 국가 기반을 뒤흔드는 중대 범죄”라며 “공수처가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충격적이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만일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고 했다. 

김두관 의원은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후보의 대통령 꿈은 일장춘몽으로 끝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경쟁 주자까지 공세대열에 힘을 보태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총장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총장이 양해하지 않았다면 그것도 좀 어불성설"이라며 "윤 후보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