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1월 윤석열 前 검찰총장이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에서 열린 신임 부장검사 리더십과정 강화프로그램 일정을 마친 후 차량으로 이동하자 배성범(왼쪽) 법무연수원장, 김웅(뒷줄 왼쪽 두 번째) 연수원 교수 등이 배웅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일보/뉴시스)
지난 2020년 1월 윤석열 前 검찰총장이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에서 열린 신임 부장검사 리더십과정 강화프로그램 일정을 마친 후 차량으로 이동하자 배성범(왼쪽) 법무연수원장, 김웅(뒷줄 왼쪽 두 번째) 연수원 교수 등이 배웅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일보/뉴시스)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정치 입문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그 동안 제기됐던 각종 의혹들이 대부분 직접 그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친인척 등과 관련된 것이었다면 이번 ‘청부수사 의혹’은 성격이 다르다. 사안의 내용도 파급력이 큰 것이라 사실이라면 엄청난 타격을 입는 것이 불가피해 보인다. 

불을 당긴 것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다. 이 매체는 지난해 4·15 총선 직전인 4월3일 대검찰청이 검사 출신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등의 혐의가 적힌 고발장을 대검이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전달한 당사자는 윤 후보의 최측근 인물이었던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라는 것이다. 고발장에는 ‘고발인란’이 비어 있고 윤 후보와 부인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자로 적시돼 있었다고 한다. 고발장엔 또 유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후보 등이 김건희씨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 보도에 개입했다는 혐의 내용이 적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에 고발하는 형식으로 특정돼 있었다는 내용도 보도됐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검찰이 야당에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충격적인 내용이다.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 당사자들의 해명은 엇갈린다.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으로 근무 중인 손준성 검사는 “고발장 전달 자체가 없다”고 부인했다. 김웅 의원은 “당시 의원실에는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받은 자료는 당연히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윤석열 캠프는 “윤 후보는 전혀 모르는 일이며 그런 사실 자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야 대선주자들은 윤 후보를 향해 융단폭격을 가하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넘겨줬다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라는 사람은 검찰총장 직속 보고기관이다. “총장의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윤 전 총장이 직접 해명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공수처 수사와 국정조사 등 강력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만약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인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번 사안은 경우에 따라 윤 후보의 대선완주가 불가능한 상황이 올 수 있을 정도의 폭발력을 갖고 있다. 핵심은 ‘실제로 사주가 있었느냐’이다. 실제 고발 여부를 떠나 당시 검찰 인사가 야당에 고발장을 건넸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