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sp;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사진=뉴시스)<br>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사진=뉴시스)<br>

[뉴시안= 김진영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표적수사했다는 의혹이 증폭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검찰이 이 지사의 비위를 털어놓으라며 한 피의자를 압박하는 등 과잉표적 수사를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해당 의혹에 휩싸인 당시 검찰 수사팀은 "사실무근"이라며 보도 내용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여권에서 진상규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검찰 내부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7일 KBS는 “2017년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가 인터넷 불법도박 사이트를 운영한 혐의를 받던 이준석(40) 전 코마트레이드 대표를 수사할 당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비위행위를 진술하라고 압박했다”며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을 공개했다. 
한발 더 나아가 “이 전 대표가 검찰의 요구에 협조하지 않자 검찰은 이 전 대표에 대한 보복성 수사도 했다”며 “이 전 대표가 과거 무혐의 처분을 받은 형사 사건을 다시 기소하거나 그의 가족 등을 상대로 보복성 수사를 한 정황도 있다”고 KBS는 이날 보도했다.
현재 수감 중인 이 전 대표는 KBS와 3개월간 50여 차례 서신을 주고받으며 검찰의 과잉수사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KBS에 따르면 '국제마피아파' 조직원인 이 전 대표는 중국·태국 등에 사무실을 차리고 불법 도박사이트를 개설해 운영한 혐의로 2019년 10월 1심에서 징역 7년에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 전 대표는 이번 달 항소심 선고를 앞두고 있으며, 이와 별개로 경찰에 자신과 관련된 형사사건을 잘 봐달라며 수천만원대 뇌물을 건넨 혐의로 징역 2년을 확정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가 서신을 통해 털어놓은 사건의 전말을 재구성하면 이렇다. 
당시 검사는 이 전 대표에게 "사실 이 사건(불법 도박사이트 운영)은 별 게 아니다"며 "성남지역 유명인사들 관계를 다방면으로 확인했다. 아직 기회가 있으니 이참에 다 털어버리고 빨리 집에 가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유명인사 누구를 말씀하시는 거냐"라고 되묻자 다시 검사는 "SNS 자주 하시고 축구 좋아하시는 분 이야기"라고 답했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의 주장에 따르면 ‘성남지역 유명인사’란 성남FC 구단주이기도 했던 이재명 당시 시장이라는 것이다.
이 전 대표는 이에 응하지 않았고 그 결과 검사의 보복성 수사가 전개됐다는 게 이 전 대표의 폭로내용이다. 
이 전 대표의 비협조에 당시 수사검사는 "내가 당신 탈탈 털어서 최하 15년 이상 살게 해주겠다" "와이프, 형, 엄마 싹다 공범으로 구속시킬 것" "구속 재판만 3~4년 받고 변호사비만 수억 쓰게 해주겠다" 등 말로 협박했다. 
이 전 대표는 “과거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사건들을 수사팀이 새로운 물증도 없이 다시 기소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 전 대표를 재판에 다시 넘겼으나 업무상 배임 혐의와 보복폭행 혐의 사건은 법원에서 모두 무죄 판결이 나왔다.
KBS는 “검찰이 이 전 대표의 가족을 상대로도 무리한 수사를 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하면서 “이 전 대표의 어머니는 성남시 중원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며 코마트레이드 직원 80여 명에게 매일 점심 식사를 공급했다. 직원들 식대는 1인분에 8000원 가량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어 “검찰은 그러나 이 식대가 인근 식당 점심값보다 1000~2000원 정도 비싸다는 이유로 ‘가족에게 부당하게 더 많은 돈을 지급했으니 배임 혐의로 기소하겠다’고 압박했다”고 KBS는보도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진짜 너무 하시는 것 아니냐"고 항의했지만 이에 대해 검사는 "어머니까지 조사 받으시게 하는 건 너무 불효 아니냐. 꼭 우리가 이렇게까지 해야 하냐"고 협박을 멈추지 않았다는 것이다. 
KBS의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모친 등을 재판에 넘기지는 않았다. 이 전 대표의 어머니는 아들인 이 전 대표가 수감돼 있던 2020년 1월 세상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혹에 대해 이 전 대표를 수사했던 A검사장은 KBS의 보도 직후 성명을 통해 "불법도박 사이트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연관성이 있는 측근들의 금융거래 내역도 들여다 본 것이지, 피의자를 압박하기 위한 별건수사와는 무관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등과 관련된 내용은 수사한 적이 없고 보고받은 바도 없다"도 A검사장은 거듭 강조했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더불어민주당은 7일 즉시 서면 브리핑을 냈다. 
민주당은 검찰의 이재명 경기지사 표적 수사 의혹 보도와 관련해 "범여권 인사를 겨냥한 청부고발에 이은, 정치검찰의 판짜기 수사 의혹을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진상규명 수사를 촉구했다.
이용빈 대변인은 "보도가 사실이라면 정치검찰의 표적수사·먼지털기식 수사·별건수사도 '법과 원칙'에 따른 것으로 가장하는 무소불위의 검찰권력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개인의 인권 문제와 별개로 만약 의혹이 사실이라면 검찰이 여당 대선 후보를 겨냥해 계획적으로 조직력과 수사력을 동원했다는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연이은 정치검찰 파문에 대해, 검찰청은 '공정과 정의'를 지키는 검찰의 명예를 걸고 정치검찰 세력을 끝까지 파헤쳐야 한다"며 "이 역시 대검 감찰부의 신속한 조사가 착수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