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08.
김웅 의원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뉴시스)

 

[뉴시안= 유희준 기자]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그러나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여러 의혹들이 명쾌하게 해명되지는 않았다.

김 의원은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서울 송파갑 후보였던 지난해 4월 총선 직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에게서 여권 정치인과 기자에 대한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의원은 '고발 사주의혹'을 처음 보도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해당 고발장을 자신이 작성했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김 의원은 그 뒤 다른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이를 부인한데 이어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고발장을 작성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본인이 작성한 것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과 관련한 것을 정리를 한 A4지 한 장이었다고 해명했다. 뉴스버스 전화를 자다가 받아서 헷갈렸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손 검사에게서 고발장을 넘겨받은 부분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했다.

당초 김 의원은 손 검사로부터 고발장을 받았는지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부인했었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본건 고발장 등을 검찰 인사로부터 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다"면서 "본건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모 매체의 기사에 나온 화면 캡쳐 자료에 의하면 제가 손모씨라는 사람으로부터 파일을 받아서 당에 전달한 내용으로 나와 있다"며 "이 자료들이 사실이라면 정황상 제가 손모씨로부터 그 자료를 받아 당에 전달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일각에서는 조작 가능성을 제시하고, 명의를 차용했다는 주장도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 저에게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에, 그 진위 여부는 제보자의 휴대전화와 손모 검사의 PC 등을 기반으로 조사기관에서 철저히 조사해서 하루 빨리 밝혀주시기 바란다"며 수사를 통해 밝힐 사안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손 검사에게 고발장을 받았거나 당에 넘긴 기억이 전혀 없느냐'는 질문에 "기억이 안 나는데 난다고 거짓말을 해야 하느냐"며 "1년 4개월 전이면 선거운동으로 바쁠 때고 100페이지 넘는 걸 언제 검토해서 넘겨줬겠느냐"고 답변했다.

 다음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중 주요 부분이다.

ㅡ최강욱 고발장을 고발장 형태로 쓴게 아니고 종이로 전달했다는 보도가 있다.  법리 검토를 검찰쪽이나 손준성 검사와 한 적 있나.

△나는 선거법 전문가고 손 검사는 기획통이다. 그분하고 상의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 고발장 자체를 기억 못하고 있다. 기억나는건 수기로 메모해 당에 보낸게 있다. 메모를 받은 당직자도 확인된 걸로 안다.

ㅡ수기 메모가 어떤건가

△(최강욱 대표 고발장과 관련해) 당직자에게 A4 한장짜리로 도표 그려가며 연필로 써준 거는 확실히 기억한다. 매체에서는 고발장이 처음에는 손검사가 작성한 거라고 했다가 다음엔 제가 작성한거라 했다가 이젠 둘이 작성한거라는데, 만약 제가 작성한거라면 손검사한테 받을 이유가 없다. 보도자체가 오락가락한다. 휴대폰을 제보자가 제출했기 때문에 진실은 밝혀질 거다.

ㅡ법리 검토를 손준성이 했을 수도 있나. 

△없다. 저는 고발장 자체를 전혀 모른다. 제가 법리검토를 했다면 만약 검토를 하고 다른 사람에게 맡긴다 하면 우리당에 법률 지원팀이 있는데 굳이 왜 공안 전문가도 아닌 사람에게 맡겨서 하겠나.

ㅡ'손준성 보냄'이라 쓰인 자료가 텔레그램에 공개 됐는데.

△제가 자다 일어나 (매체로부터)첫 전화를 받았을때 기억을 하면, '그래 받아서 전달했어' 이렇게 하지 않았겠나. 그 부분은 지금도 그때도 정확하게 기억 안난다. 설마 매체에서 조작했을리가 없으니까, 만약 이게 사실이고 내 이름이 맞다면 정황상 손준성이라고 이름 붙여진 사람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넘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는 거다.

ㅡ기억도 없나.

△자꾸 기억못하냐고 하는데, 기억난다고 거짓말 해야 하나. 반대로 제가 기억난다라고 하면 그거 믿어주겠다. 1년4개월전이고 당시 총선 선거운동 때문에 바쁜 와중에 100페이지 넘는걸 검토해서 넘겨주겠나. 뉴스버스와 두번째 통화할 때 전혀 인지 못했는데 기억나냐고 물으면 어떻게 답하겠나. 왜 기억 못하느냐고 할 수는 있는데, 또 관점에 따라 기억하는 게 의아스러울 수 있다.

ㅡ전달을 한 당 관계자에 대해 말해달라.

△당 선거 주요 직책에 계신분에게만 전달했다. 그리고 더 나가서 얘기하면 그분이 지금 공익신고자가 돼서 신분을 못밝히지만 뉴스버스 자료보면 제 이름이 저장돼 있는게 있다. 제 신분이 부장검사로 돼 있다. 그 당시 어떤 명함을 들고 다녔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제보자 부분은 특정이 된다. 문건이 넘어갔고 안넘어갔고를 떠나 뉴스버스 자료 봤을 때 누군지 특정이 될수는 있다.

ㅡ당 선관위 특정한 사람에게 줬단거지.
△그렇다.

ㅡ어떻게 특정하나. 

△제가 자료 줄 사람이 두세 분 밖에 없다. 그분들을 처음 만난 시기가 각각 다르지 않겠나. 제가 법무연수원 명함 들고 다닐 때 만난 분은 한 분 밖에 없다. 그래서 특정이 되는 거다.

ㅡ제보자가 특정 캠프 소속이라고 말한 걸로 아는데.

△공익제보자 신분이라 더 이상 말은 못드리는데 나중에 밝혀지면 제 이야기 진위도 확인이 저절로 될거다.

ㅡ그 관계자가 왜 이걸 제보했다고 보나.

△그 분 신원이 밝혀지면 제보 경위가 아마 밝혀질거라고 본다. 이 일이 벌어지게 된 경위도 이해될 거라 생각한다.

ㅡ최강욱 관련 쪽지는 어떤 동기에서 누구에게 전달한 건가.

△유튜브 방송 나오고 제가 다음날 봤다. 분명히 조모씨 아드님 인터뷰 관련해 기소된걸로 아는데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더라. 제가 인천에서 선거사건 담당했었다. 그래서 이건 걸리는 거라 제기를 했고 법률지원단 연결되는 부분은 만난 자리에서 설명해줬다. 이게 왜 공직선거법 위반인가, 왜 기소할 수 밖에 없나늘 도표로 정리해 전달해 줬을거다. 고발장 당시 내가 작성한거라 했던 건, 제가 건네줬던 그 거라 생각했던거다. 그 뒤로 잊어버리고 있다가 최강욱 유죄선고 됐다해서 뭐가 됐나봤더니 공직선거법 부분이길래 그게 제가 전달한거겠구나 했다. 그런데 며칠전 기사보니 제가 전달받았다고 그렇게 보도가 된 고발장과 거의 유사하다는 이야기 있어서 그거 보고 '이게 뭐냐, 내가 잡아준 내용과 다르네' 그렇게 알게 된 거다.

ㅡ그 수기메모와 8월 고발장이 내용이 상이하단 건가.

△전혀 다르다. 저는 사실관계 얘기부터하고 법리분석하고 판례 붙이는 식으로 모든걸 작성한다. 그런데 문구 봤을 때 제가 메모해서 준것 과는 형식적으로 전혀 달랐다.

ㅡ제보자 공개할 생각이었나.

△신분은 공개 못하지만 어느정도, 예를 들면 그때 우리당에 무슨 직책에 있는 누구까지는 아니더라도 무슨 직책에는 전달했다고 했겠지. 그런데 지금은 추정가능한 것도 얘기해선 안되는 상황이라 이야기 할수 없다.

ㅡ당 책임 있는 지도부에 사정 소상히 해명했나.

△대표님하고 원내지도부 쪽에는 얘기했다. 제가 정말 기억이 안난다, 그때 뭐가 왔으면 다 전달했을거다, 의심되는 사람이 누구다 이 정도 얘기한 것 같다.

ㅡ윤석열, 유승민 잡으려고 하는거라는데.

△제가 생각한 제보자가 맞다면. 금방 쉽게 와 닿을거다.

ㅡ고발장과 '손준성 보냄' 텔레그램 관련해  제보자 조작 가능성 말했는데, 조작됐을 거라 생각하나.

△뉴스버스도 언론매체인데 조작가능성은, 매체가 그러진 않았을 거라고 본다. 제보자 폰이 제출됐다고 하니 쉽게 확인될 거다.

ㅡ언론 인터뷰에서 자꾸 말이 달라졌고, 검사랑 자료 주고받은 것만으로도 국민들 실망했다.

△오락가락 했던 부분 말씀드린다. 1차 입장문에서 받은 자료 전부 당에 전달했지만 삭제해서 문건 확인 못한다고 했고 2차에서 확인 못했다고 했다. 말바뀐거 없다. 

ㅡ기억안난다고 하고 제보자는 갑자기 왜 언급했나.
△뉴스버스 추가 보도 나와 추정할 수 있게 된거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