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사진=뉴시스)
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사진=뉴시스)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단순 실수인가, 본심토로인가.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2일 SBS인터뷰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보도 시점을 협의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조성은-박지원 커넥션이 핵심키다. 박지원게이트”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여권은 “황당하다. 야권이 국면전환 기만전술을 쓰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조씨는 인터뷰에서 “날짜와 기간 때문에 저에게 어떤 프레임 씌우기 아니면 공격을 하시는데, 이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거나, 저가 배려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거든요. 그냥 이진동 기자가 ‘치자’고 이런 식으로 결정을 했던 날짜고, 그래서 제가 사고라고 표현했고, 만약 이진동 기자가 10월달에 그 날짜 선택했으면 10월이 됐을 거고 12월이 됐으면 됐을 텐데, 이 날짜랑 사실 전혀 연관도 없고”라고 말했다. 

이 말만 놓고 보면 조씨가 박 원장과 보도 시점 등을 놓고 상의를 했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뉴스버스가 조씨로부터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 관련 정보를 입수한 것은 7월 21일이다. 조씨가 박 원장과 만난 것은 8월 11일이고 보도가 나온 것은 9월 2일이다. 그러나 조씨는 “박 원장에게 이 건과 관련해 어떤 얘기를 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해 주는 것이냐”라는 진행자 질문에 “그럼요”라며 자신의 발언을 곧바로 부인했다.

논란이 커지자 조씨는 13일 자신의 SNS에 “밤 사이에 이상한 말꼬리 잡기 식 내용들이 있었다. 박지원 대표와는 어떤 요소에서라도 윤 전 총장에 대한 내용들을 상의하거나 할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다. 윤석열 캠프는 온라인서 조직적으로 사실을 호도하는 몰고가기식의 여론몰이 할 생각하지 마라”고 주장했다. 당일 아침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도 비슷하게 주장했다. “절대로 일단 제가 대표님한테 시시콜콜 상의드릴 일도 없고 정말 안부 정도만 묻고. 전혀 우리 박 원장님과 저의 관계를 자꾸 오해를 하시는데요. 어떤 기자님한테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일단 제가 누구 말을 잘 듣거나 상의를 하지 않는 성격입니다.” 

조씨의 발언이 단순 실수였는지, 본심 노출이었는지는 더 확인이 필요하다. 어떤 경우이든 조씨 발언으로 인해 고발사주 의혹이 공개된 배경과 관련해 의구심이 더 커졌다. 이번 사건은 손준성 검사가 실제 고발장을 작성했는지, 그것을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는지가 제일 핵심이다. 또한 만약 그렇다면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공개되는 배경에 박 원장 등이 관련돼 있다면 이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