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의혹'과 관련해 핵심인물인 제보자 조성은씨와 박지원 국정원장의 모습.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의혹'과 관련해 핵심인물인 제보자 조성은씨와 박지원 국정원장의 모슴.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관련자 소환을 조율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이에 여야의 대선 경선 레이스가 한창임에도 정치권의 이목은 사정 당국에 쏠리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전개한 바 있는 사정기관이 압수물 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자료를 확보했는 지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사건은 야권 1위주자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의 연루여부가 핵심이다.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고발사주 의혹’ 수사는 그 방향에 따라 대선 정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권에서는 이 사건에 윤 후보가 연루된 것으로 보고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야권 일부에서는 “여권 핵심인사들이 장악한 사정기관이 야권 1위 후보를 겨냥해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최대한 빨리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는 추석연휴 기간동안 제보자 조성은씨가 제출한 자료를 대상으로 포렌식 절차를 마무리했다. 대검찰청으로부터 확보한 진상조사 자료 중 해당 자료를 집중적으로 분석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 “조만간 관련자들을 소환하기 위한 속전속결식 수사”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씨는 지난 21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휴일도 포함해 텔레그램 포렌식도 잘 마쳐 흡족하다"며 "이미징을 통하여 각종 파일을 살펴보니, 다양한 종류의 당시 기록들이 다시 살아 나와있더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6일 수사팀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대검 감찰부가 지난 2주 동안 진상조사한 기록을 넘겨받았다. 이후 16일과 17일, 연휴기간 중에도 조씨를 불러 포렌식 절차를 참관하게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정보통신범죄전담부인 형사12부 소속 검사와 대검 반부패부및 공공수사부 연구관 2명을 파견받은 데 이어 공공수사2부,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경제범죄형사부에서 각각 검사 1명씩 총 3명을 추가로 투입했다.

이에 대해 검찰의 한 관계자는 22일 “원활한 수사를 위해 수사팀 외에 6명의 전문인력을 추가로 투입했다”며 “최대한 전문적이면서 효율적인 수사를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검찰 안팎에서 “조씨의 증언진술과 함께 포렌식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고발인 소환일정과 더불어 강제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리가 나온다.  
공수처도 사건 수사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공수처 역시 연휴를 모두 반납하고 수사에 올인하는 분위기다. 공수처 수사팀 인원이 2조 2교대로 번갈아 나와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 제보자 조씨로 이어지는 사건 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왔다. 
공수처는 손 검사와 김 의원의 휴대전화, PC 등 압수물과 조씨가 제출한 휴대전화 2대, 이동식저장장치(USB)를 압색 과정에서 확보했다. 

공수처는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사건 관련 인물 소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우선 손 검사가 아닌 제3의 인물이 고발장을 작성했을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다. 이에 손 검사의 지시를 받아 고발장을 작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검사를 특정해 관련 인물을 소환 조사할 것이라는 예상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공수처에 따르면 손 검사의 영장에 '김 의원과 손 검사가 공모해 소속 검사에게 고발장을 작성하도록 지시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공수처는 지난 9일 법원에서 발부받은 압수수색 영장에 ‘피의자(손 인권보호관)는 직권을 남용해 대검 소속 성명불상 검사로 하여금 고발장을 작성하고 입증자료를 수집하게 하는 혐의가 있다’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공수처가 제3자에 의한 고발장 작성 의혹과 관련해 손 검사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한편 검찰과 공수처는 내달 8일 국민의힘 2차 컷오프 경선을 전후로 수사에 더욱 속도를 붙일 전망이다.  
일단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는 움직임에 대응하지 않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입장이다. 하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에서 정치에 개입했다는 비판이 대두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아울러 고발사주 의혹이나 제보사주 의혹의 실체가 드러날 경우 그 후폭풍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