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전주혜, 김은혜 의원,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전주혜, 김은혜 의원,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대선판을 뒤흔들고 있다. 

검찰은 해당 사건을 선거범죄 전담부서에 배당하고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사건의 배경과 자금흐름을 비롯한 사업승인과정을 면밀히 검토 중이다. 또 검찰이 이 사건의 핵심으로 지목된 이 지사를 들여다 보고 있는 가운데 경찰도 같이 이 사건을 조사 중이다. 

일각에서는 공수처가 발을 담그게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시민단체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이 지사를 고발할 경우 수사가 공수처까지도 확대될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어서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대장동 의혹'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고발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사건을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에 배당했다.

검찰은 이 지사 측이 제출한 고발장 등을 검토한 뒤 직접수사에 착수할지 아니면 다른 수사기관으로 이송할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 측은 지난 19일 김 원내대표와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장기표 전 예비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및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지사 측은 김 원내대표 등이 제기한 '대장동 의혹'에 대해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지사 측은 최근 대장동 개발사업을 기획한 핵심 인사로 유모씨를 공개적으로 거명하며 그가 이 지사 캠프에서 활동 중이라며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일단 선거법 위반 혐의가 포함된 점을 감안해 해당 사건을 선거전담 부서에 배당해두고 이 지사 측이 고발한 내용인 허위사실 유포 혐의 등에 대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주변에서는 국민의힘이 이 지사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도 예고한 바 있어 검찰이 추가 고발을 접수한 뒤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으라는 전망도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자금흐름을 추적하는 등 사건의 본류를 조사 중이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최근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를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화천대유의 2019년 금융거래 내역 중 의문이 드는 자금흐름이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받았다. 이후 서울경찰청은 용산경찰서가 이 사건을 조사토록 했다. 

공수처가 조사에 착수하게 될지도 관심사다. 시민단체가 오는 24일 공수처에 이 지사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최근 밝히고 나섰다. 이렇게 되면 공수처도 이 사건을 조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지사는 당시 성남시장 신분으로 공수처 수사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사안의 특수성을 감안해 다른 방향에서 수사를 하게 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 국민의당은 지난 23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조사 및 수사 범위에는 대장동 개발 사업과 연관된 특혜 제공, 내부정보 제공, 공무상 비밀누설, 직권 남용 횡령 및 배임 등 불법 행위 전반 여부를 포함했다. 발의자에는 양당 의원 107명 전원이 이름을 올렸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요구서를 제출한 후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사업은 사업 선정 과정, 사업 구조, 수익배분 구조 등 수많은 의혹을 낳고 있어 하루빨리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관련자 엄벌과 재발 방지가 시급하다"라면서 "이재명 지사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한바 있고 1원이라도 받았으면 공직후보를 사퇴하겠다고 한 만큼 흔쾌히 이재명 캠프 민주당 의원들도 특검법과 국조안에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 사안은 국민전체가 공분하고 있어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여당의 미온적 태도가 예상되기 때문에 국민의당과 함께 한 건 야당이 공조해 하루빨리 특검과 국조가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정치적 의지"라고 강조했다.

권은희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1원이라도 특혜가 있으면 사퇴한다고 국민 앞에 공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대장동 개발사업은 특혜를 제도화 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고, 또 수사기관의 한계가 있어 국조로 이 부분을 살펴봐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