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보찬 야놀자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배보찬 야놀자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숙박·여행 플랫폼 업체 야놀자가 입점 업체에게 과도한 수수료 및 광고비를 책정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야놀자 임직원이 모텔을 인수해 직접 운영 중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돼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5일 배보찬 야놀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놀자는 직영이나 프랜차이즈로 약 250여개 관계사를 운영하고 있다"며 "임직원들과 관계사들이 모텔을 인수해 중개만이 아니라 직접 운영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수진 야놀자 총괄 대표는 모텔을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며 "야놀자 계열사가 운영하다가 초기 창업 멤버에게 운영권을 넘긴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중개 플랫폼은 이용자 데이터를 다 갖고 있는데 그런 곳이 직접 플레이어로 (숙박 시설을) 운영까지 한다는 게 공정하다고 생각하냐"며 "중개플랫폼이 가입자들의 정보를 갖고 회사 임직원들의 배를 불리는 데만 쓰고 있으면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배 대표는 "가맹 사업은 2019년까지만 했고 (현재는) 신규 가맹점은 받지 않고 있다"며 "기존 가맹점에 대해서는 검토 후 시정하겠다"고 답했다. 임직원 사례에 대해서는 "정리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정리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감 현장에서는 야놀자가 입점 숙박업주를 상대로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를 책정했다는 지적도 잇달았다.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놀자가 입점업체에게) 수수료 15~25%, 광고료 200만원 정도 빼가면 적자다. 야놀자를 탈퇴하자니 생존이 불가해 못한다는 게 숙박업소들의 공통된 의견인데 착취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야놀자는 유니콘 기업 이상의 기업으로 성장했고 그에 맞는 사회적 책임이 뒤따른다"며 "야놀자를 '착취 테크놀로지'라고 하는데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수수료와 광고비가 높다고 보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배 대표는 “그동안은 (수수료나 광고비가)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운영을 해왔는데 최근에 논란이 많이 되고 있다”며 “조금 더 검토를 해서 시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이런 논란에 대해 "온라인 플랫폼의 업자들이 그 플랫폼에 입점한 업체에게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주지만 여러 가지 불공정한 이슈도 만들어내고 있다"며 "공정거래 입장에서 균형감 있게 살피면서 불공정한 이슈는 엄정하게 제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