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사주 사실로 드러날 땐 정국 대반전 일어날 수도 

 

[사진=뉴시스] 공수처는 윤석열 캠프가 낸 '제보사주의혹' 고발건에 대해 수사를 본격화했다. 동시에 조성은씨에게서 촉발된 '고발사주의혹'에 대해서도 공수처는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수처는 윤석열 캠프가 낸 '제보사주의혹' 고발건에 대해 수사를 본격화했다. 동시에 조성은씨에게서 촉발된 '고발사주의혹'에 대해서도 공수처는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뉴시안= 김진영 기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조성은씨가 서로 공모해 '고발사주' 의혹을 제기했다는 이른바 '제보사주'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공수처는 이와 별도로 고발사주 의혹 관련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있다. 

공수처는 6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측이 지난달 고발한 '제보사주 의혹' 사건을 수사2부(부장검사 김성문)에서 수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입건 대상자는 박 원장으로, 혐의는 국가정보원법 위반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이다. 고발장에 적시된 또다른 성명불상자 등은 입건하지 않았다고 공수처는 덧붙였다.

공수처의 박 원장 수사 착수와 관련해 국정원은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공수처가 수사 중인 제보사주 의혹 사건은 윤석열 후보 캠프가 박 원장과 조씨, 성명불상자 1명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건이다. 공수처는 수사 착수 전 두 차례 고발인 조사를 벌인 바 있다.

윤 캠프 측은 인터넷매체인 뉴스버스가 지난달 2일 '고발사주' 의혹을 보도하자 “기사가 보도되기 한 달 전쯤인 8월 11일 서울의 한 호텔 식당에서 박 원장과 조씨가 만난 것은 제보를 사전에 공모한 정황”이라고 주장하며 제보사주의혹을 제기했다. 동시에 “이는 국정원의 정치개입”이라고 주장했다. 윤 캠프의 이 같은 움직임에 조씨는 “‘제보사주의혹’이 아닌 ‘공익제보’”라고 반박했다. 

공수처는 또 지난달 서울중앙지검이 이첩한 고발사주 의혹 사건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6일 오전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공수처는 또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있는 정 의원의 자택,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조상규 변호사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사 출신인 정 의원은 당 법률지원단장으로 있던 지난해 8월 '최강욱 고발장' 초안을 누군가로부터 전달받아 당 당무감사실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달 9일 '고발사주 의혹'에 연루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을 입건해 수사에 나섰다. 이후 손 전 정책관의 사무실 및 자택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을 압수수색했다.

공수처는 손 전 검사가 지난해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범여권 인사에 관한 고발장을 김 의원에게 전달한 경위 등을 살펴보는 중이다. 수사팀은 고발장 작성 과정에서 다른 검찰 관계자도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