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지난해 4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조성은씨에게 ‘손준성 보냄’이라고 표기된 고발장을 보내기 전후로 조씨와 통화한 내용을 검찰이 복원했다. 조씨의 휴대전화를 통한 복원이다. 검찰이 복원한 파일을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등 관련된 검사 3명에 대한 수사 내용과 함께 공수처에 넘겼다는 보도가 나왔다. 통화 녹취 파일은 2개로 각각 7-8분 분량에 달하며 시기는 고발장 파일을 조씨에게 넘기기 전과 후로 알려졌다. 그동안 김 의원은 “기억나지 않는다”면서도 “넘겼을 수는 있다”는 등 분명하게 자신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검찰이 통화 녹취 파일을 복원하는데 성공하면서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 수사는 급물살을 타는 흐름이다. 통화에 “김 의원이 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라고 했다”는 조씨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씨의 주장에도 힘이 실리게 됐다. 

MBC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처음에는 “서울 남부지검에 접수해라. 거기가 안전하다”라고 했다가 두 번째 전화에서는 “대검에 접수해라. 방문할 거면, 거기가 (대검) 공공수사부 쪽이니까, 거기에 전화 해놓겠다. 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전 쏙 빠져야 된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당시 김 의원은 총선 후보자 신분이었고 검찰을 떠난 지 3개월 정도 밖에 안 된 시점이었기에 자신이 고발장을 제출할 경우 검찰 관련성이 제기될 가능성 등 여러 고려 속에서 이런 말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 의원은 또 "당 지도부가 검찰에 가서 고발장을 내는 게 좋겠다. 검찰이 받기 싫은데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 고발장은 우리가 만든다“고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내가’ 아니라 ‘우리’라고 표현함으로써 김 의원이 아니라 김 의원과 관련 있는 복수의 인물들, 검찰 현직 인사가 관련됐을 가능성을 시사한 말로 풀이된다. 즉 조성은씨가 주장한대로 손준성-김웅으로 연결되는 고리가 사실로 작동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지난 6일 진행된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런 관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조씨에게 건네진 고발장 파일이 당시 미래통합당에 전달돼 지난해 8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에 대한 고발로 이어졌을 가능성을 염두에 둔 압수수색이 아니냐는 추측이다. 정 의원은 당시 미래통합당 법률지원단장을 맡고 있었다. 8월 접수한 고발장을 쓴 당시 법률지원단 소속 조아무개 변호사는 ”당에서 초안을 받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향후 수사의 칼날은 김 의원을 겨눌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당이 어디까지 관련됐는지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 뒤 손준성 검사 등에 대한 수사 내용과 김 의원에 대한 수사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 전 총장의 관련 여부를 따지는 수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윤 후보는 “전혀 아는 바 없다. 관련 없다”는 입장을 강조해왔다. 공수처는 ”조성은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통화한 휴대전화 녹취 파일 복구와 관련해, 현재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포렌식 진행 상황 등 수사 상황에 대해 답변드릴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